[총정리]중국 서사문학의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4.08.03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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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세대학교 교양과목인 중국문학의이해 기말레포트입니다
전공레포트 못지 않을 정도로 열심히 쓴 것입니다..
많은 도움 되실거예요~
목차
一. 중국소설의 개념과 기원
(1). 중국 소설 개념
(2). 중국 소설의 기원
二. 한대소설
(1). 한대의소설인식
(2). 한대소설의 특징
三. 위진남북조의 지괴소설
(1). 발전원인
(2). 지괴소설의 분류
(3). 지괴소설의 특징 및 영향
四. 위진남북조의 지인소설
(1). 발전원인
(2). 지인소설의 분류
(3). 지인소설의 특징 및 영향
五. 당대의 전기소설
(1). 발전원인
(2). 전기소설의 분류
(3). 전기소설의 특징과 영향
六. 송대의 화본소설
(1). 발전원인
(2). 화본소설의 작품
(3). 화본소설의 특징과 영향
七. 명·청대 소설
(1). 명대소설의 발전원인
(2). 명대소설의 분류
(3). 청대소설의 발전원인
(4). 청대소설의 분류
(5). 명·청대 소설의 특징
본문내용
((1) 소설의 개념
중국 고전소설은 고대 신화 신화란 역사적으로나 과학적으로 그것을 뒷받침할 확실한 근거가 없는 고대의 민족이나 부족사회 또는 민족들 사이에 있었던 신격을 중심으로 발생한 전승적인 민간고사다. 인간의 지혜가 미개했던 시대에 발생했던 온갖 자연현상이나 사회현상을 당시의 원시적 인생관이나 세계관으로 해석했던 결과로 생겨난 것이다. 따라서 신화의 내용은 역사적․종교적․문학적․과학적인 여러 가지 요소들이 미분화된 상태로 얽혀져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전설․우언․사전(사전)등 여러 서사 문학의 영향 아래 형성, 발전되었다. 가장 빠른 소설 작품으로서 반고의 『한서예문지』에 한대 소설 15종의 목록이 실려있지만 작품이 전하지 않으므로 자세한 실정을 알 수 없다. 선진에서 양한까지 ‘소설’에 대한 개념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소설의 형식은 골목길의 이야기를 모은 ‘단서(단서)’이다. 둘째, 소설의 내용은 부스러기 작은 말을 모아 비유를 취하거나 의론을 제기한 것이다. 이렇듯 선진시기에 ‘소설’이라는 개념은 ‘부스러기 말’을 가리킨다는 의미에서 ‘하찮게’ 여기거나 부정해 버리는 경향을 띄었다. 우리가 지금 일반적으로 쓰고 있는 ‘소설’이라는 말은 19세기말 서구 문명의 진입에 따른 동양의 근대화 과정에서 ‘새롭게’ 부각된 용어이다. 고전문학 속에서 이미 정착된 바 있는 ‘소설’이라는 한자 용어를 새롭게 들어온 서구 소설을 지칭하는데 끌어들였고, 그 결과 ‘소설’은 서구의 roman, novel, narrative 등 여러 형태의 서사 작품 및 이런 형식에 따른 작품을 가리키는 단어로 ‘탈바꿈’하여 정착되었으며, 고전문학 속의 소설도 ‘소설’로, 현대문학에서 새롭게 시작된 ‘서구형 소설’ 현대 소설의 의미는 일정한 길이를 지니고 처음과 끝이 존재하며, 그 처음과 끝을 관통하는 주인공인 인물이 등장하고, 작가의 서술 시점이 비교적 통일성을 지닌 이야기 형식을 떠올리고는 한다. 서구에서는 이러한 양식의 이야기를 지칭하는 말로 ‘노벨 novel'을 사용하여 이전의 민담이나 전설 그리고 영웅담과 구분하였다.
도 ‘소설’로 혼용하여 부르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