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분석론] 리니지 게임분석
- 최초 등록일
- 2004.07.28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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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리니지II의 특징
장르
시점방식
시나리오
캐릭터
아이템
사회 시스템 : 혈맹
II. 리니지II의 진행 요소
인터페이스
레벨업과 스킬/마법의 획득
퀘스트 시스템
파티 플레이 (Party Play)
STC : Synchronized Tactical Combat System
III. 총평
전반적으로 우수한 게임
게임 관리의 아쉬움
본문내용
리니지는 한국 게임계에 MMORPG의 시장을 열어준 존재다. 하지만 동시에 저질적이고, 천편 일륜적인 핵 엔 슬레쉬(Hack and Slash) 온라인 게임 양산의 도화선이 되었다. 리니지가 게이머들에게 인기를 얻자 그 후 몇 년 동안, 많은 수의 질 낮은 핵 엔 슬레쉬(Hack and Slash) MMPORP들이 쏟아져 나온 것이다. 새로운 게임이 나와도, 직접 접해보면, 그래픽과 이름만 다를 뿐 이 게임이 저 게임이고, 저 게임이 이 게임이라는 인식을 없애긴 힘들었다. 이런 현상에 대해 개발자들은 내심 '제2의 아타리 쇼크가 한국에서 일어나지 않을까?'라는 일말의 불안감을 안고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주 : 아타리 쇼크 - 옛날 전세계 게임기 시장을 미국의 Atari 가 독점하고 있을 때, 독점상황만 믿고 저열한 게임을 양산 하다가 소비자들에게 외면 받아서 결국 엄청나게 큰 손실을 입고 망해버려서 한동안 게임업계를 불모지로 만들었던 사건)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