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희극과 비극
- 최초 등록일
- 2004.07.16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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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희극과 비극의 종류를 설명한 것입니다...
감상적인 부분이 아니, 자세한 설명뿐임을 숙지하시고 다운받아 가세요..
목차
비극
-그리스 비극
-가정비극
-영웅비극
희극
-그리스 희극
-상황적희극
-소극
-낭만희극
-감상희극
로마의 희극과 비극
희극적 비극
본문내용
비극적 희극
프랑스에서 고전주의로의 이행에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는 작가는 삐에르 코르네이유인데, 그는 1620년대 말에 극작을 시작했으나 1636년의 '시드'까지는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 이 작품의 상연으로 인해서 희곡창작에 관한 많은 이슈들에 초점을 맞춘 논쟁이 시작되었다. 왜냐하면 이 희곡은 부분적으로 신고전주의적 요구들을 고수했으나 이 법칙들을 지켰다는 바로 그 점에서 박진성, 적합성 및 삼일치에 대한 심각한 의문들을 제기했다.
'시드'는 본질적으로 비극적 희극이다. 그 심각한 행동(사랑과 명예 사이의 갈등을 중심으로 하는)이 행복하게 해결되기 때문이다. 삼일치는 대부분의 경우 지켜진다. 행동은 24시간 안에 완결되며, 장소는 세빌랴 시로 한정되어 있으며 중요한 부플롯은 전혀 없다. 그러나 24시간 안에 너무 많은 사건들이 벌어지고 있어서(전쟁에서 싸우고 이기는 것을 포함해서) 신빙성, 즉 박진성이 손상을 입는다. 더구나 극의 끝에서 여주인공 시멘느가 24시간도 채 되기 전에 자기 아버지를 결투로 죽인 로더리그와 결혼하기로 동의한다. 이러한 결말은 적합성을 왜곡시키며 '시드'를 순수비극에 관한 신고전주의적 개념 바깥에 놓이게 한다.
그렇지만 이 작품은 극장에서 대단한 성공을 기록했고 혹평과 극찬을 동시에 받았다. 새로 막 설립된 프랑스 아카데미가 이 논쟁의 중재를 요청받았는데, 아카데미의 정평있는 지도자 장 샤쁠랭이 작성한 판결문에는 이 작품이 신고전주의적 이상에 얼마나 부합하고 있는가를 규명하려는 의도가 역력했다. 샤쁠랭은 '시드'가 비극이 아니며, 이작품에는 추천할 만한 것들이 많이 있기는 하지만 박진성과 적합성(가장 중요한 필수조건들)이 크게 손상되어 있다고 결론지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