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문화]불상의 기원
- 최초 등록일
- 2004.07.09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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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불상의 기원과 출현
1. 기원
1) 불상의 역사적 중요성
2) 무불상시대와 불상 제작의 기원
2. 출현배경
1) 사상적인 변화
2) 불교미술의 성숙
Ⅱ. 불상의 표현양식과 종류
1. 표현양식
1) 형상
2) 자세
3) 인상
4) 의상
5) 대좌
6) 육계
7) 백호
8) 삼도
9) 보관
10) 영락
2. 불상의 종류
1) 불상의 일반적 구분
2) 불상의 재료에 따른 구분
Ⅱ. 한국 불상의 역사
1. 불상의 전래
2. 불상의 발전
1) 삼국시대
2) 통일신라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본문내용
Ⅱ. 불상의 표현양식과 종류
1. 표현양식
1) 형상
불타의 형상은 인간의 신체를 이상화한 것으로 그 각 부분의 모습을 통틀어 32상(相) 80종호(種好)라 하는데, 이는 위대한 왕인 전륜성왕(轉輪聖王) 같은 대장부가 가지는 특수한 모습(相:laksana)을 말하는 것이라 한다. 즉, 머리 위에는 살이 융기된 육계가 있고(頂相) 눈썹 사이에 길이가 1장 5척이나 되는 흰털이 하나 붙어 있으며(白毫相), 손가락과 발가락 사이에 막이 있어 기러기가 발가락을 펴면 그 막이 나타나고 안 펴면 보이지 않는 것과 같으며(手足指綱相), 몸의 키와 팔의 길이가 같은 모습(身度長等相), 전신이 미묘한 금빛으로 빛난다(金色相)는 등의 내용이다. 더욱 구체적인 모습이 80종호로 설명된다.
2) 자세
좌상(坐像)과 입상(立像), 그리고 와상(臥像)으로 크게 구분되는데, 좌상에서는 흔히 결가부좌(結跏趺坐)를 선호한다. 결가부좌에는 불타가 보리수 아래에서 정각을 이룰 때 취했다고 하는 길상좌(吉祥坐)와 항마좌(降魔坐)의 2가지 형식이 있는데, 전자는 오른발을 위로 놓은 것이고 그 반대가 항마좌이다. 결가부좌에서 한쪽 다리를 밑으로 내린 형식을 반가좌(半跏坐)라 하는데, 삼국시대 미륵보살상의 자세로 많이 조상된 형식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