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화의 이해]동양화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4.07.07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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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화의 이해 부분 입니다,,,
사혁의 육법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고개지(顧愷之)의 회화이론
(1) 전신(傳神)의 중요성을 명확히 제시함
(2) 생활을 반영하는 “이형사신(以形寫神)론”을 제시함
(3) 인물과 환경의 관계를 중시함
(4) 생활을 체험하는 “천상묘득(遷想妙得)”론을 제시함
(5)기타
2. 사혁(謝赫)의 “6법(六法)”과 요최(姚最)의 “심사조화(心師造化)”론
1)기운생동(氣韻生動)
2)골법용필(骨法用筆)
3)응물상형(應物象形)
4)수류부채(隋類賦彩)
5)경영위치(經營位置)
6)전이모사(傳移模寫)
본문내용
고개지(顧愷之, 345-406)는 중국고대의 걸출한 화가요, 이론가이다. 그의 그림은 동진(東晋, 371-420)대에 매우 명성이 높았는데, 사안(謝安, 320-385)은 그를 높이 평가하여 심지어 `사람이 생겨난 이래 아직 없었다.`고 까지 말하였다. 전하는 말에 의하면, 그는 건강[建康; 지금의 남경(南京)의 와관사(瓦官寺)에 유마힐상(維摩詰像)을 그렸는데 그림이 완성되자 `온 절을 환하게 비추어` 구경꾼들이 움직일 틈도 없이 몰려들었다고 한다. 그는 문학과 음악에도 매우 조예가 깊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회계[會稽; 지금의 소흥(紹興)]의 산천 모습을 묻자 그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천 개의 바위들이 빼어남을 다투고 만 개의 계곡들이 흐름을 다투는데 그 위에는 초목이 우거져 마치 구름이 일고 노을이 가득한 듯하다. 이 구절을 강남(江南)의 자연경치의 특징을 과장해서 개괄한 것인데 자못 흥위가 있어 곧바로 인구에 회자되었다. 고개지의 다방면에 걸친 문예적 능력은 그가 화론을 수립하는 데 유익한 영향을 주었다. 한편, 고개지 이전에는 한사람이 평론가와 작가를 겸하지 않았는데, 진 이후의 회화이론이 한대 이전 제자(諸子)들의 회화론에 비해 보다 구체적인 문제까지 깊이있게 들어간 것은 논자 자신이 몸소 회화창작을 실천하면서 이를 체득했다는 사실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고개지는 바로 화가로서 회화를 논한 대표적인 그리고 탁월한 인물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