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모세오경
- 최초 등록일
- 2004.07.05
- 최종 저작일
- 2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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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세오경입니다.
목차
1. 모세오경의 저자에 대하여(모세라는 주장과 아니라는 주장)
2. 오경신학의 개요를 기술하라.
3. 오경신학에서 말하는 인간에 대하여 기술하라.
4. 오경신학에서 말하는 언약에 대하여 기술하라.
5. 창세기의 중요성에 대하여 기술하라.
6. 창세기에서 보여주는 9가지 시작에 대하여.
7. 창세기 1장 1절에서의 태초에 대하여 기술하라.
8. 창조사역의 구조에 대하여.
9. 창조사역에 나타나는 `날`에 대하여.
10. 에덴에서 내려진 명령에 대하여.
11. 인간의 타락에 대하여(구속사의 동기유발)
12. 구속사의 전개에 대하여.
본문내용
1. 모세오경의 저자에 대하여...
오경의 저자 문제만큼 논란이 많은 주제는 거의 없을 정도이다. 어떤 학자들은 오경 전체가 모세의 저술이라고 주장하는가 하면 어떤 학자들은 모세는 오경의 저술과는 관계가 없다고 주장하면서 J.E.D.P등으로 명칭을 붙인 사본의 자료들을 분석하여 반론으로 제시하기도 한다. 이 문서들의 저자는 야위스트, 엘로히스트등으로 오경의 참 저자들로 간주한다. 20세기에는 고고학적 발굴과 문학비평의 발달로 인해 논쟁이 한 층 가열되었고 지금도 뜨겁게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오경은 분명하게 원 작자를 진술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어떤 면에서는 익명의 저서로 보이기도 한다. 특히 아주 방대한 시대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모세가 살던 시대가 아닌 창세기의 기록은 더욱 그렇다.
구약성경의 다른 책들 역시 저자가 모호한 것은 많다. 특히 사사기, 사무엘서, 열왕기, 역대기들이 그렇다. 고대 근동의 다른 문헌들도 그런 경향을 갖고 있다.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저술들 중에는 저자가 확인된 글이 거의 없으며 저자가 확인된 글이 거의 없으며 저자가 확인된 경우에는 저자라기보다는 편집자가 편찬자로 보는 것이 정확할 것이다.
아마도 점토판에 설형문자를 기록하는 일의 어려움 때문에 아니였는가 추정해 본다. 그러나 구약성경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 오경이 그 시대의 주요 인물이요 이스라엘의 지도자였던 모세가 기록했다는 주장이 가장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