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켓프로그램] 소켓을 이용한 sql, thread를 이용한 서버, 클라이언트 퀴즈게임
- 최초 등록일
- 2004.06.30
- 최종 저작일
- 2004.06
- 2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리눅스에 ms sql을 DB로 사용하여 문제은행과 사용자 계정 DB를 생성하고 소켓을 통한 서버 클라이언트 퀴즈게임입니다.
보고서 형식으로 작성되어 있어
개요, 매뉴얼, 실행화면 등이 모두 들어 있고
실행화면 까지 자세히 캡쳐 되어 있습니다.
ms sql 연동시 사용하는 함수들도 자세히 설명 하였습니다.
목차
1. 프로그램 개요
2. 개발환경
3. 프로젝트 작업 일정
4. 주요알고리즘 및 소스코드
5. 프로그램 실행화면
6. 사용 매뉴얼
7. 사용함수 와 함수 설명
8. 작성후기
본문내용
1. 프로그램 개요
▷ 퀴즈 프로그램은 문제를 DB에 보관하고 있는 서버와 이 서버에 접속하여 문제를 받아 답을 전송하는 클라이언트로 구성한다.
▷ 서버는 몇 명의 클라이언트까지 허용할 것인지 구상한다.
▷ 서버는 뿌려줄 문제를 DB와 사용자의 계정 DB를 갖고 있어야 한다.
▷ 클라이언트는 메뉴를 선택하여 원하는 메뉴로 게임을 진행한다.
▷ 게임은 log - in을 통해 인증된 사용자만 사용이 가능하다.
▷ 게임이 시작되면 서버는 DB안의 문제를 읽어와 구조체 저장하고 이를 클라이언트에게 전송해준다.
▷ 서버는 클라이언트에게 문제를 write해주고 클라이언트는 이를 받아 이에 해당하는 답을 write한다.
▷ 클라이언트는 답을 보낸 시간에 따라 차등 한 점수를 받고 문제를 모두 풀 경우 자신의 레벨과 맞춘 문제와 틀린 문제의 개수를 볼 수 있다.
▷ 문제 풀기가 끝나면 다시 한번 풀 것인지 종료 할 것인지에 대한 응답여부를 확인하여 종료 할 것인지 계속할 것인지를 체크한다.
2. 개발 환경
▷ 서버 & 클라이언트 작동 환경 : 레드햇 9 ( 210.115.227.50 )
▷ 개발 환경 : win2000server professional
▷ 게임에 개발에 사용된 DB내용
문제 은행 DB 스키마
참고 자료
TCP/IP 소켓프로그래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