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축사] 한국 건축사 기말 시험
- 최초 등록일
- 2004.06.26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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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집을짓는과정
2 공포
3 사찰 불전의 변화과정
4 서원 향교의 배치
5 도성 개성 경주
6 고려시대 사찰건축구조
7 조선시대 사랑채 안채
8 민가의 배치
9 가사제한령
10 도산서원
본문내용
3. 사찰불전의 변화과정
1.개관 :가람은 중원으로서 많은 승려들이 모여 불도를 사행한 장소인데, 후세에 는 단순한 건조물로서 의 전당을 가르키는 명칭 또는 사찰의 종칭이 되었다.
2.시대별 가람
1)고구려 :탑파가 절대 구심점이고, 평지 가람의 전형적인 유형이다.
*평양의 청암리 사지
가. 일탑식이고 복수 금당제이다.(3금당 1탑식)
나. 일직선을 중심축으로 한다.
다. 한대의 천문 점성 사상에서 유래한 가람 배치이다.
라. 불사배치의 기본 방법은 왕궁 건축에서 유래되었다.
2)백제 .침류왕 1년(384)에 불교가 전개되어 신라 일본에 큰 영향을 끼쳤다. .일탑 일금당 중심축형 배치이다. .백제에 이르러 탑과 금당이 동격화되었다. .가람배치의 형식은 중국의 궁전건축과 인도의 불탑요소가 복합되어 형성
초기 : 1탑을 중심으로 금당, 강당이 중심으로 배치되고 회랑을 만 들었다.
중기 : 중문과 강당을 자오선상에 배치하고 회랑안의 탑은 서쪽에 금당은 동쪽에 배치 - 일본 법륭 사 배치
후기 : 금당, 강당, 중문이 자오선상에 놓이며 긍담앞에 탑지가 없 다.
*부여 군수리 사지
가. 일탑식 가람배치
나. 중문에서 탑까지의 거리와 탑에서 금당까지의 거리가 1:1의 비율 다. 금당지에서 강당까 지는 약 1:4의 비 - 일본 사천왕지나 산전 사의 금당, 탑거라와의 비율과 거의 비슷 라. 아스카 시대의 가람배치와 공통점이 많다.
참고 자료
이미지도 있습니다..도움 많이 될것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