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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해

*국*
최초 등록일
2004.06.16
최종 저작일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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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아리스토텔레스의 학문 구분
2.아리스토텔레스의 실체의 개념
3.아리스토텔레스후 실체의 개념
4.아리스토텔레스의 4원인설
5.아리스토텔레스의 변화
6.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론
7.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

본문내용

플라톤은 이상주의자이고 아리스토텔레스는 경험주의자라는 도식이 희랍 철학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의 머리 속에 자리잡고 있는 경우가 많다.

1. 아리스토텔레스의 학문 구분
공리적인 기하학체계에 깊이 매혹되어 인간의 적합한 모든 지식이 몇몇 제일 원리로부터 논 리적으로 도출되는 통일적인 공리체계로서 정립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던 플라톤과는 달리 아 리스토텔레스는 서로 어느 정도 차이를 갖는 각각의 학문의 독립성을 무시하지 않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지식을 그 관련된 목적에 따라 세 종류로 나누었다.
1. 우리가 어떻게 행위할 것인가를 다루는 실천학 - 윤리학, 정치학 등.
2. 사물의 제작에 관련된 창작학 - 시학, 수사학 등.
3. 그 목적이 실제적인 행위나 창작이 아니라 오직 진리인 이론학
: 이것은 그 대상에 따라 다시 수학, 자연학, 제일철학(신학과 형이상학이 혼용)으 로 나뉨.
1) 자연학(physika)은 우주의 물질적(공간 상에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음)이고 운동의 원인을 자신 안에 가지고 있는 일부분을 다루고 수학은 물질에 구현되어 있기는 하지만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고 움직이지 않는 우주의 측면을 다룬다.
2) 제일철학은 그와 달리 변화(운동)하지 않으면서도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대상을 다루 는데 이것은 개별 존재자들에 선행하는 최고의 존재자를 다룬다는 의미에서 신학이며 또한 보편적인 존재일반을 즉, 소위 '있음으로서의 있음'을 다룬다는 의미에서 형이상학 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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