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 서양철학의 흐름
- 최초 등록일
- 2004.06.13
- 최종 저작일
- 2004.06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A+자료만을 엄선하여 올림니다.
목차
1.Cogito, ergo sum-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의 근대적 의의, 방법적회의
2.데카르트-‘방법서설‘요약
본문내용
Cogito, ergo sum-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의 근대적 의의
그는 주위의 모든 것들, 이를테면 주위 사람들의 말 한마디, 책속의 내용들, 심지어는 아내의 순결조차도 의심하기 시작한다. 그들을 믿을 만한 완벽한 근거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한 방법적 회의 과정을 거쳐서 나온 명제가 바로 코기토이다. 즉, 내가 의심하고 있다는 사실을 의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의심이라는 것 또한 인간의 사유이며, 사유는 그 주체를 갖고 있기 때문이며, 그 주체는 바로 데카르트 본인이었으므로, 지금 이 순간에도 의심을 하고 있는 나 자신의 존재자체는 부정할 수 없는 명백한 진리라는 결론을 얻어 낸 것이다. 어떤 지고한 존재가 있어서 내가 상상하는 모든 것에서 나를 속인다 할지라도 내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나를 속일 수 없고 내가 생각하는 동안 내가 존재하는 것을 막을 수 없다. 속는다는 것은 그릇된 것을 상상하는 것이다. 모든 것이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 사실을 생각하는 존재는 존재하지 않을 수 없다. 의식의 모든 내용이 사라질지라도 사유자의 존재의 의식은 무너질 수 없다. 이는 사유하는 자아의 의식이다. 모든 지식의 출발점인 확고 부동한 진리를 사유하는 자아의 의식이라 칭하며 "나는 생각한다.
참고 자료
방법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