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출] 연출의 기본설계
- 최초 등록일
- 2004.06.12
- 최종 저작일
- 2004.06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연출과 연출의 연혁에 대한 간단한 발표형식의 레포트입니다!!
짧지만 정확히 조사되어 있지요^^
목차
1.연출이란??
2.연출의 연혁
본문내용
영국과 프랑스에서 셰익스피어나 몰리에르의 작품이 초연되었을 때 배우인 버비지, 또는 작자인 몰리에르가 직접 연출을 맡은 경우도 있었다. 다만, 무대장치라든지 갖가지 복잡한 기구(器具)가 사용된 오페라의 경우에는 그 방면의 전문가가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출현하여 연출의 발달에 기여하였다. 또 18세기에는 볼테르, 괴테, 보마르셰 등의 극작가가 연출을 겸하는 수도 많았다.
19세기에 들어와 특히 스펙터클극의 유행과 함께 무대기구나 조명기술이 발달하면서 그것을 충분히 구사할 수 있는 기술자가 필요하게 되자 마침내 연출가는 전문적인 직업인으로 독립하였다. 뿐만 아니라 사실주의의 대두는 연극에도 파급되어 충실한 역사적 고증과 고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요청되었다. 이에 따라 연극 공연에서 모든 책임을 지고 가장 큰 권한을 가지며 예술가로서의 개성이 존중되는 현대적인 의미의 연출가가 탄생하였다.
이후 20세기에 들어와, 자연주의 연극을 지향하며 '자유극장'의 명성을 확립한 프랑스의 A.앙투안, 건축적 무대장치와 근대적 조명을 도입한 E.크레이그와 A.아피아, 모스크바예술극장의 설립자로서 배우 교육을 체계화한 스타니슬라프스키, 서커스적인 행동성의 도입을 주창한 '바이오메커닉스(biomechanics)' 연기이론의 메이예르홀트, 웅대한 표현주의 연극을 시도하여 연출가의 '독재'를 실현한 라인하르트, 상업적인 연극의 타락에 항변하며 무대의 순수시(純粹詩)를 지향한 J.코포 등 위대한 연출가들이 활동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