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벤처] 공자의 창의성
- 최초 등록일
- 2004.06.11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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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벤처 수업의 창의성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창의성의 기술
Ⅱ. 공자의 창의성
1. 공자
2. 예의 개념변화
3. 관학(官學) 타파와 사학(私學) 창시
Ⅲ. 결론
<참고> 춘추전국시기의 시대상황과 제자백가
본문내용
Ⅰ. 창의성의 기술
창의성이란 ‘문화에서 어떤 상징영역을 변화시키는 과정’을 의미한다. 새로운 노래, 새로운 사고, 새로운 기계는 창의성에 의해 만들어진다. 그러나 이런 변화는 자동적으로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어떤 대가가 필요하다.
이러한 대가를 치르면서 왜 창의성이 우리의 삶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일까! 그것은 흥미롭고 우월한 창조물들 중에서도 인간이야말로 가장 창의적인 작품이기 때문이며, 우리가 창의성에 관여하고 있을 때, 그 어느 때보다도 강한 생명력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Ⅱ. 공자의 창의성
1. 공자
공자(BC 551-479)는 중궁의 유가(儒家)를 창시한 사람으로 동방의 성인이라고 불리는 위대한 사상사이자 교육가이다. 그는 중국의 역사 이래로 영향을 받지 않는 학자가 없을 정도로 중요한 인물로, 특히 한국, 중국, 일본 등 한자문화권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준 인물중의 하나이다.
현재 중국의 학계는 공자가 후세에 미친 공헌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평가한다. 그 첫째는 고대문서를 정리■보존하였다는 것이고, 둘째는 관료적인 관학(官學)을 타파하고 사학(私學)을 열어 중국 고대교육의 창시자가 되었다는 것이다.
2. 예의 개념변화
공자 이전에도 ‘예’라는 것은 존재하였다. 예의 역사는 중국의 문명의 시작인 삼황오제 때부터이다. 그렇기에 공자가 예를 창조했다고 볼 수는 없다. 하지만 이전부터.
참고 자료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창의성의 즐거움》, 북로드,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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