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디지털 시대와 영화
- 최초 등록일
- 2004.06.09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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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말 열심히 한 조별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있기를
목차
Ⅰ. 서론
1. 들어가는 말
2. 디지털의 정의와 디지털 미디어시대의 도래
1) 디지털의 의미
2) 디지털 시대의 도래
3. 디지털 문화와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Ⅱ. 본론
1. 영화 속 디지털 세상
1) 컴퓨터와 영화의 만남
2) 컴퓨터 그래픽
3) 모션캡쳐
4) 몰핑
5) 모션컨트롤
6) 미니어처와 컴퓨터 그래픽을 결합하는 합성 방식
7) 애니메이션에서의 디지털 기술
2. 영화 시장의 다양화
<반지의 제왕>
<반지의 제왕>의 또 다른 신화 : 소설에서 영화, 게임까지
<반지의 제왕>의 또 다른 신화 : 새로운 디지털 기술의 도입
3. CG 애니메이션의 발전
1) 애니메이션의 역사
2) CG 애니메이션의 역사
3) CG 애니메이션에 사용된 주요 기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들어가는 말
지금 우리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코드는 인터넷과 디지털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미디어의 대결로 관심을 끌었던 2002년 대통령 선거는 인터넷 온라인 매체가 아날로그적인 종이신문의 위력을 누른 초유의 사건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나아가 W세대로 불리는 ‘붉은 악마' , ‘노사모' 와 대통령선거, 네티즌과 촛불시위 등 인터넷을 무대로 삼는 20/30대의 등장으로 정치와 경제, 문화, 사회 등 전방위에 걸친 새로운 틀짜기가 가시화되고 있다. 이 패러다임의 변화에는 분명 디지털 미디어가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는 디지털이 무엇이고, 그것이 미디어 혹은 커뮤니케이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겠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과 관련된 영화, CG 애니메이션에 관해 알아보고 이를 통해 디지털시대를 이해할 수 있는 초석이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2. 디지털의 정의와 디지털 미디어시대의 도래
1) 디지털의 의미
디지털의 어원은 라틴어로 손가락을 뜻하는 디지트(digit)이다. 디지털 신호는 이산적으로 변화하는 신호를 뜻하며, 컴퓨터가 보편화된 요즈음에는 일반적으로 0과1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형태를 말한다. 디지털의 상대적인 개념은 아날로그이다. 아날로그의 원래 개념은 ‘비슷함' 또는 ‘유사함'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