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로만든조각맟주기게임
- 최초 등록일
- 2004.06.08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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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바를 이용하여 만든 조각맞추기 게임입니다.
목차
1. 개요
2. 배경지식
3. 구축내용
4. 시용자 매뉴얼
5. 결론및 개선방향
본문내용
3. 구축내용
① 조각 맞추기 게임 화면구성.
AWT에서 제공하는 여러 가지 컴포넌트와 레이아웃 관리자를 이용하여 아래그림과 같은 화면을 구성할 때 보더 레이아웃 관리자를 이용하여 다음그림과 같이 두 개의 큰영역으로 구성할수 있다.
Center
South
• Center 영역 : 게임을 진행하고 진행 상황을 보여주기 위한 영역으로서, 조각들을 해당 위치에 보여준다. 또한 사용자가 마우스를 이용하여 조각을 클릭하거나 키보드를 이용하여 조각을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Center 영역에는 Canvas 컴포넌트가 위치하여 조각을 해당위치에 그려주고 마우스와 키보드 이벤트를 처리하게 된다.
• South 영역 : 게임을 진행하기위한 명령을 입력할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곳이다. 게임을 시작하기위한 ‘Start’ 버튼 컴포넌트, 중지하기 위한 ‘Stop' 버튼 컴포넌트, 여러 가지 그림 중 하나를 선택할수 있는 선택 컴포넌트, 게임을 종료하고 빠져나갈 수 있는 'Exit' 버튼 컴포넌트가 위치한다.
이 때 Panel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여러 개의 컴포넌트를 South 영역에 위치시킨다.
(1) 게임 진행화면을 위한 새로운 컴포넌트 생성
위의 그림과 같은 조각 맞추기 게임을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이 몇 개의 컴포넌트로 나누는 것이 좋다.
참고 자료
⋆참고 문헌 : 페펙트 자바 네트워크 게임 프로그래밍
- 저자 : 박용우, 이재한
한빛미디어(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