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청소년 문제의 실태, 원인과 대책 - 사이버 범죄
- 최초 등록일
- 2004.06.07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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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대'현대사회와 청소년' 수업시간 레포트 입니다
현대 청소년 문제의 실태, 원인, 대책에 대해 논하라는 문제였으며, 저는 청소년 문제 중 사이버 범죄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수많은 자료를 모아서 정리, 재정의 한 레포트이므로 부분적으로 발췌해 쓰기도 좋은 자료라고 생각해서 올립니다.
부디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청소년 사이버 범죄의 실태
2. 청소년 사이버 범죄의 요인
3. 사이버 범죄의 대책
4. 종합
(뉴스 기사 포함)
본문내용
청소년 사이버 범죄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온라인 게임에서의 범죄는 그 게임에 중독되는 것이 범죄를 가져오는 첫 번째 이유가 된다. 실제로 온라인 게임을 하는 청소년들의 대부분은 그 이용시간이 하루 3~4시간 이상이며, 게임 속의 캐릭터의 지위를 자신의 지위와 동일시 여겨 현실에서의 불만족까지 해소하려는 경향을 보이기도 하기 때문에 한번 중독되면 헤어 나오기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게임 속 자신의 캐릭터를 좀 더 성장시키고 싶어 하며, 손만 뻗으면 잡을 수 있는 범죄의 유혹에 넘어가고 마는 것이다. 실제로 주위 친구들한테서도 온라인 게임에 빠져서 자기 물건을 팔아 게임내의 돈을 마련하고, 게임 내에서 사기를 치려고 노력하고, 성공하면 좋아하는 모습들을 많이 봐왔다. 나 자신도 그런 모습을 보면서도 그다지 한심하다거나 하는 생각은 별로 들지 않았으며 ‘내 친구가 범죄를 저질렀구나’ 하는 류의 생각은 전혀 들지 않았다. 그 범죄의 방법을 물으면 물었지 걸리면 어떡하냐는 걱정을 하지는 않은 것 같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을 것이며, 이 것이 바로 사이버 범죄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