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영상신호의 압축방법
- 최초 등록일
- 2004.06.06
- 최종 저작일
-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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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영상압축의 필요성
2. 영상압축이란
3. 영상압축의 원리
4. 영상 압축의 기본 3요소 및 방법
5.영상 압축의 표준화
6. 영상압축 방식
디지털 영상압축기술의 분류
압축방식
본문내용
4. 영상 압축의 기본 3요소 및 방법
압축의 기본적인 예를 들 때 많이들 얘기하는 것이 Run-Length 방식이다. 이 방식은 AAAAAAABBBSSS라고 되어 있는 것의 경우 A7B3S3이라고 표기하면 나중에 똑같이 복호화 할 수 있다. 즉 중복을 없애는 방법을 사용한다. 압축의 기본은 항상 같다. 중복을 없애는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면 특정한 변환에 의해 중복을 만들어서 없앨 수도 있다. 영상 압축도 그 원칙에서 크게 벗어 나지 않는다.
1) 공간 중복성(spatial redundancy)
영상 내 화소와 화소의 값을 관찰해보면 화소 간 차이가 서서히 변해 가며 사람의 눈이 갑자기 변하는 성분에 둔감하다는 점을 이용해 압축할 수 있다. 이의 중복성 제거를 위해서는 transform coding 또는 subband coding 등이 대표적이다.
○ 방법- 화면내 공간적 상관관계를 이용해 공간적 중복을 제거
이것은 JPEG의 기본원리이기도 하다. 펼쳐져 있는 Pixel의 분포를 DCT(Discrete Cosine Transform)라는 변환에 의해 중요한 정보를 한쪽으로 집중시킬 수 있다. 그런 다음 눈으로 봤을 때 없어져도 눈치채기 힘든 정보를 제거 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여기서 일부 정보를 제거하게 되기 때문에 손실이 일어나서, JPEG등은 기본적으로 손실압축이라고 말한다.
(*주 : JPEG2000에서는 DCT 변환 대신 Wavelet 변환을 사용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