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극사
- 최초 등록일
- 2004.06.04
- 최종 저작일
- 2004.06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저자 서연호의 한국연극사 입니다. ^^
목차
제 1장 서 설
1. 한국 연극사의 기술방법
2. 근대극 성립의 문화기반
제 2 장. 근대극의 성립과 양식의 분화
1. 희곡의 성립과 초창기 작품
2. 신파조극의 성립과 소멸
3. 창극의 변모와 전개
4. 사실극의 유입과 발전
5. 대중극의 흐름과 지속
6. 악극의 성황
7. 프로극의 발아와 성장
8. 표현주의의 시도
9. 역사극의 의미와 시대적 요청
10. 고전의 현대화
11. 친일극의 실상과 반성
본문내용
1. 한국 연극사의 기술방법
연극의 역사는 연극 자체의 미학적, 양식적 발전을 중점적으로 추구하는 방법, 즉 연극예술사 또는 연극미학사라고 지칭할 수 있다. 연극에 나타난 인식과 사상, 형식과 양식, 언어와 표현방법 등 내적 변화와 전개양상을 분석적으로 재구성하고 논리적으로 밝히는 작업이다. 지금까지 한국연극사 서술에서 이러한 측면은 소홀하게 취급되었다. 김재철의 『조선연극사』(1933), 정노식의 『조선창극사』(1940), 심우성의 『남사당패연구』(1974) 등에는 연극의 사회적 측면보다 예술적 측면이 부각되어있다.
훌륭한 연극사는 연극의 사회적 측면과 예술적 측면이 총체적으로 조화된 연극사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총체적인 관점에서 볼 때 한국에서 출간된 기존의 연극사, 희곡사도 방법론적으로 성실하다거나 실제 기술의 결과에 독창성이 있다고 말할 수 없다. 따라서 연극사는 언제나 새롭게 다시 씌어져야 하며, 연극사가 독자성을 갖기 위해서는 ‘시대정신의 표현향식’에 관한 총체적 인식과 실천적 창조성이 작품분석을 통해 규명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