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
- 최초 등록일
- 2004.05.31
- 최종 저작일
- 2004.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자크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및 이의 절충형태인 포괄적 음악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내용 정리 및 서로간의 비교, 그리고 이론의 실제 적용 방향들에 대한 내용을 짧지만 조목조목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관련 레포트를 참고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음합니다. 매일매일이 행복한 당신이 되셨음 합니다.
목차
자크달크로즈의 음악교육
1. 자크 달크로즈의 접근 방법의 배경
2. 접근 방법 : 유리드믹스, 솔페지, 즉흥 연주하기
1) 유리드믹스
2) 계이름으로 부르기
3) 즉흥 연주
3. 달크로즈에 의한 음악수업의 실제
코다이의 지도방법
1. 기본개념
2. 음악지도의 목적과 원리
3. 코다이의 음악지도 원리
4. 지도 방법
오르프의 지도 체계
1. 기본개념
2. 지도방법
⑴ 말하기
⑵ 노래 부르기
⑶ 신체동작
⑷ 즉흥표현
⑸ 오르프 음악지도에 사용되는 악기
포괄적 음악교육
1. 기본개념
2. 종합적인 음악성의 함양을 위한 세 가지 원리
본문내용
⑴ 공통 요소 접근 방법
① 학생들로 하여금 모든 문화, 양식의 음악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구조적 요소들을 인지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음악학습 방법을 뜻한다.
② 음의 높이와 길이, 셈여림, 음색 등의 속성을 탐색하고, 분석하고, 조작 표현하는 기초적인 활동으로부터 시작된다. 그런 다음, 학년수준에 따라 점차 복잡한 교재악곡을 학습함으로써 음악요소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함(나선형)
⑵ 음악적 기능
① 학생들이 모두 연주자, 감상자, 작곡자의 세 가지 역할을 동시에 수행한다고 간주한다.
② 교사는 학생들이 동시에 세 가지 역할자로서 참여할 만한 의미 있는 음악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③ 한 가지 주된 활동과 두 가지의 부수적인 활동이 계획될 수 있다.
⑶ 교수 전략
① 종래의 음악지도가 연주회와 경연대회, 축제 등을 위한 음악연주지도에 집중되어 와서 학생들 개개인에게 풍부한 음악적 체험을 제공하는 일은 외면해왔다는 점에 주목
② 일반음악수업이 학생들에게 보다 폭넓은 음악체험의 기회를 줄 수 있는 학습의 장이 되게 하고, 연주연습을 통해서도 음악의 기본요소와 보편적인 원리를 학습하도록 하는데 관심을 갖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