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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와문화] 현대한국사회의 가족윤리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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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05.24
최종 저작일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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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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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국민의 대다수가 농업에 종사했던 전통 사회에서는 가족이 생활의 단위였다. 그리고 가족 생활의 경제적 기본은 토지였다. 생존을 위해서는 토지의 혜택에 참여해야 했고 가족의 공동소유였던 토지의 혜택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가족의 일원으로서의 신분을 확보함이 필수적이었다. 정식으로 가족의 성원이 될 자격이 없을 경우에는 머슴 또는, 노비의 자격으로라도 토지를 소유한 가족에 속해 있어야 살아갈 수 가 있었다. 대체로 말해서 개인은 그가 속해있는 가족과 운명을 같이하였다.
꿀벌은 여왕벌을 중심으로 무리를 지어서 산다. 한 마리의 꿀벌이 무리를 떠나서 따로 산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꿀벌이 무리를 떠난다는 것은 곧 죽음을 의미한다. 농경 시대의 개인과 가족의 관계를 꿀벌과 그 무리의 관계와 똑같다고 보기는 어려울지 모르나, 저 두가지 관계 사이에 상당한 유사성이 있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한마리의 일벌이 그 무리를 이탈하여 단독으로 생존하기 어렵듯이, 전통 시대의 농가의 성원이 그가 속해 있던 가족과 인연을 끓고 혼자의힘으로 산다느것은 지극히 어려운 일이었다.
1960년대 이후의 한국은 공업화와 도시화의 방향으로 급격하게 변천하였다. 농토를 떠나서도 살수 있을 뿐 아니라, 농촌을 떠나는 편이 도리어 유리한 세상이 된 것이다. 농토를 떠나서도 살 수 있다는 것은 농토에 매달렸던 부모 또는 조부모의 집을 떠나더라도 개인이 살아가기에 어려움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마디로 말해서, 한국의 전통적 대가족 제도를 불가피한 것으로 만들었던 옛날의 조건들이 사라지고 만것이다.

참고 자료

현대사회의 구조와 이론. (서울:일지사,1978)5장, 6장
역사와 사회변동 (서울:민영사/한국사회학연구소,1987)3부
우리사회의 성철적 인식 (서울:현상과 인식,1995)
윤리와 우리 사회 (현상과 인식,1998) p.186~192
현대사회의 윤리문제들 (황필홍 저,1998)
한국윤리의 제정립 (金泰吉 저,1995) p.278~282
현대사회와 윤리 (한국국민윤리학회 編,1998) p.13~16 , p.156~160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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