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한국 페미니즘 영화 담론의 현실과 한계
- 최초 등록일
- 2004.05.23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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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본론
- 페미니즘 운동과 영화의 시작
- <바그다드 까페>, <수잔을 찾아서>
- 한국의 페미니즘 영화
- 페미니즘 적인 영화 평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들어가는 말
‘고수’를 일약 스타덤에 오르게 한 CF가 있다. 동아제약의 ‘박카스’ 광고가 그것이다.
한 남자가 여자 손을 잡고 밤 거리를 내달린다. 여자의 아버지로 보이는 근엄한 목소리가 백그라운드에 깔린다.
“ 다 좋은데 지킬 것은 지켜야지.”
생머리를 찰랑거리며 무릎 아래로 내려오는 긴 치마를 입은 여자는 남자의 손에 이끌려 대문 앞에 ‘안전히’도착하게 되고 남자는 숨을 헐떡이며 여자에게 물어본다.
“ 안 늦었지?” “응”
심기를 불편하게 만드는 CF이다. 딸(여자)을 무엇으로부터인지 ‘보호’ 해야하는 의무를 가진 아버지(남자)와 , 그녀를 ‘안전히’ 아버지에게 인계해야 하는 남자친구(남자). 그럼 그 딸이며 동시에 여자친구인 그녀는 무엇인가? 이 광고가 만들어 진 후 5년이 지났지만, 이 광고는 아직도 한국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잔잔한 감동으로 남아 있다.
미디어에서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영상물들은 그 시대의 모습을 반영한다. 위의 ‘박카스’광고 또한 한 시대의 요구되는 남성상과 여성상 그리고 시대의 가치를 표현한 것일 게다. 미디어에서 보여지는 제작물은 누가 만들었냐에 따라 디렉터가 바라는 세계관이 들어갈 수도 있으며, 세상에 대한 조롱과 비판도 제작물에 포함 될 수 있다. 이에 한국미디어에서 특히, 영화에서 여성이 어떻게 그려졌으며, feminist 평론가들이 내리는 평론의 한계점과 편협한 시각에 대해서 논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영화의 이해 이론과 실제 , 루이스 자네티 지음 , 김진해 옮김, 현암사
2. 삐라에서 사이버 문화까지 문화 읽기 - 현실문화 연구소
3.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 - 데니스 맥퀘일 - 나남 출판
4. 대중 문화의 패러다임 - 원용진 지음 - 한나래
5. 오늘의 여성학 - 김원홍, 이인숙, 권희완 공저 - 건국대학교 출판부
6. 씨네 21 기사 내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