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기악곡
- 최초 등록일
- 2004.05.23
- 최종 저작일
- 2004.05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정악
(1)영상회상
(2)수제천
(3)취타
2.민속악
본문내용
(1)영상화상
영산회상에는 현악영산회상 . 평조회상 . 관악영산회상 등 세 갈래의 악곡이 있다. 현악영산회상에서 나머지 두 갈래의 영산회상이 변조, 혹은 이조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악기편성 . 악곡 구성 . 음악의 쓰임 등에서 차이가 있다. 현악영산회상은 "거문고회상"이라고도 하는데, 거문고 등 현악기가 중심이 되며, 선비들이 풍류방에서 즐긴 풍류음악(줄풍류)이고, 이 곡을 4도 낮게 이조한 곡이 평조회상이다. 평조회상의 "평조"란 말은 "낮은 조"라는 뜻이다. 관악영산회상은 향피리 중심의 관악기가 중심(대풍류)이 되는 영산회상으로, "삼현영산회상"이라고도 한다.(2)수제천
전래하는 아악곡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서 약 1300년전 신라시대에 창작되어서 궁중연례및 무용반주음악으로 연주되어오는 전 4장으로 된 관악곡이다.
피리의 주선율 취주에 이어 대금 소금 해금 아쟁등 여러악기가 뒤를 받아 다음 악구를 열어주는 연음형식의 특징이 있고 장중하고도 화려하고 웅재하면서도 신비스러운 가락에 완만하고도 여유있고 그윽하면서도 자유스러운 장단의 진행이 꼽친다.
참고 자료
국악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