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판소리 수궁가조사 및 명창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4.05.22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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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에 관한 자료입니다. 박봉술과 오정숙이라는 명창에 관한 희귀한 자료와 함께 판소리 비교가 실려있습니다. 많은 도움되었으면 좋겠네요~ ^^
목차
줄거리
판소리 및 판소리계 소설의 소설사적 위치
'수궁가'의 주제 의식
박봉술 vs 오정숙의 수궁가 비교
박봉술과 오정숙의 수궁가 차이점 (개인적인 의견)
본문내용
줄 거 리
용왕이 병이 나서 죽게 되자 용궁에서는 어전 회의가 열린다. 토끼의 간이 영약이라는 사실을 안 용왕은 이를 구해 오라고 하나 어느 누구도 나서지 않는다. 이 때 자라가 자청하여 육지에 가서 토끼를 잡아오겠다고 나선다. 육지에 간 자라는 어렵게 토끼를 유혹해서 용궁으로 데리고 오나, 토끼가 꾀를 내어 자신의 간은 볕에 말려 놓고 왔다고 거짓말을 하여 위기를 모면한다. 토끼는 육지로 돌아가고 낭패를 본 자라가 자살하려 할 때 도인이 나타나 자라에게 선약을 건네 준다.
판소리 및 판소리계 소설의 소설사적 위치
판소리계 소설은 대체로 판소리 사설이 독서물로 전화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판소리는 공연 예술로서 당대의 역사 속에서 성장하였다. 그런데 판소리가 기반으로 한 역사적 현실을 당시 역사적 주체로 성장하고 있던 평민들의 생활이었다. 판소리는 점차 양반들까지도 청중을 끌어들이게 되면서 상충 문화적 요소들도 갖게 되지만, 평민 중심적인 기본적 세계관은 바뀌지 않았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작품들은 지배하는 것은 서민층의 현실주의적 태도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