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한국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04.05.20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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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신라 유학승 원광법사의 현실 적응적 불교교육사상
제 2장 신라 원효대사의 「일심」의 불교교육사상과 민중교육
제 3장 고려 해동공자 최충의 선진(先秦)유교교육사상
제 4장 고려 보조국사 지눌의 「돈오점수」의 불교교육사상
제 5장 고려 해동주자 안향의 유교부흥․관학진흥 교육사상
본문내용
제 1장, 신라 유학승 원광법사의 현실 적응적 불교교육사상
원광이 익힌 대승경전으로서 『섭 대승론』은 또한 여래장 사상을 지니는 바 「여래장」이란 위에서 이미 언급한 성에서 일어나는 타인을 도우려는 마음으로서의 「의타기성」과,「속세의 더럽고 오염된 부분과 해탈세계의 맑고 깨끗한 부분이 화합한 진망화합」의 「아뢰야식」이 그 잡염분을 소멸시키고 청정분을 실현시킨 상태로서, 추호의 잡됨이 없는 인식의 상태를 전제로 하는 「아마라식」이 번뇌에 얽혀있을 때, 즉 생멸 연기 속에서의 진여를 여래장 이라고 하였다, 단적으로 여래장이란 모든 중생은 모두 불성을 갖고 있다는 사상을 말하는 것으로 『섭 대승론』은 앞에서 설명한 유식사상과 여래장 사상을 결합시키려는 대표적 불교 경전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