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설] 고려가요
- 최초 등록일
- 2004.05.13
- 최종 저작일
- 2004.05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려가요에 대한 전반적 설명
목차
1. 고려가요란 무엇인가?
2. 고려가요의 갈래와 명의
1) 고려가요, 여요, 고려가사
2) 속요, 고속가, 속악가사
3) 장가, 별곡
3. 고려가요의 형성과정과 역사적 배경
4. 고려가요의 특징
1) 여음구의 사용
2) 구성상 특징 -단연체와 분연체
3) 제재상 특징
5. 고려가요의 민요적 성격
1) 향가의 속요화
2) 민요의 속요화
6. 고려가요의 향유계층
7. 고려가요의 서정성
1) 자아의 상실감
2) 이별의 정한
3) 생의 유희
8. 주제면의 한계
본문내용
경기체가와 속요는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는 명칭보다는‘별곡’이라는 명칭이 적절하다는 견해도 있다. 즉, 신라 사람들이 자기네의 노래를 향가(鄕歌)라고 일컬은 것과 마찬가지로, 고려 사람들은 중국계(中國系)의 악부(樂府)니 악장(樂章)이니 하는 정악(正樂) 또는 아악(雅樂)에 대하여 자기네의 노래, 즉 속악(俗樂) 또는 향악(鄕樂)의 노래 이름을 '별곡’이라는 말을 붙여지었기 때문이다.
고려시대에 생겨난 시와 노래는 넓게는 신라의 향가의 전통을 그대로 이어받은 균여의 향가인 <普賢十願歌>를 비롯하여 시조, 가사, 민요까지를 넣을 수있겠으나 지금 고려가요의 범주로 국한 시켜서 논의할 수 있는 것은 고려시대의 시가(詩歌). 주로 민중 사이 널리 전해진 속요(俗謠)이다. 여기에서는 고려시대에 불린 우리말 노래들(속요)을 고려가요라 한다.
참고 자료
1. 이임수, {여가연구}, 형설출판사, 1988.
2. 국어국문학회, {고려가요연구}, 정음사(윤), 1979.
3. 전규태, {고려속요의 연구}, 학예사, 1982.
4. 장덕순, {한국문학사}, 도와문화사, 1993.
5.정병욱외4. 한국고전문학 정선. 아세아문화사. 1985
6. 최철,『고려국어가요의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6
7. 국어국문학회,『고려가요·악장연구』, 태학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