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태평천하 작품론
- 최초 등록일
- 2004.05.09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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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채만식과 태평천하
2. 작품의 줄거리
3. 풍자
4. 인물과 환경
5. 플롯과 전망
6. 담론적 특성
본문내용
환경에 대해 있는 인물이 등장하는 본격소설에서는 인물 -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상을 지향하는 발전의 힘이 드러난다. 그러나 모순된 환경에 즉해 있는 부정적 인물을 그리는 풍자소설에서는 인물 - 환경이 반응하는 논리 즉 플롯 속에 이상에의 추동력을 틈입시키지 못한다. 부정적 환경에서의 부정적 주인공의 행동은 정태적 삽화를 만들 뿐인 것이다.
본격소설이 플롯 즉 인물 - 환경의 상호작용 속에 이상에의 힘이 틈입된 현실의 형상을 담는다면, 풍자소설은 이상이 배제된 현실, 혹은 본질이 배제된 현상을 그리게 된다. 이 때문에 풍자소설은 역동성이 소멸된 정태적 플롯을 갖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풍자소설은 플롯의 전개 속에 역동적인 이상에의 추동력을 담지 못하는 대신, 인물․환경을 형상화하는 방법 자체 속에 그 힘을 드리우게 된다. 즉, 풍자소설은 본격소설에서처럼 플롯의 과정에서 이상이 틈입된 현실이 형상화되는 것이 아니라 이상이 배제된 부정적 현실이 작가 내면의 이상에 직접적으로 대조되면서 그려지는 것이다.
참고 자료
http://my.dreamwiz.com/iunwu96/3ta03.htm
http://my.dreamwiz.com/spy0120.채만식‘태평천하’htm
http://mumsu.new21.o고/munin/1-채만식론.htm
문현옥, 채만식 소설의 서술방식 연구
송하춘, 채만식-역사적 성찰과 현실풍자, 건국대출판부, 1994
나병철, 『소설의 이해』 문예출판사, 1998
우한용, 「채만식 소설의 담론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 : 서울대학교,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