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인론] 서정인론
- 최초 등록일
- 2004.05.05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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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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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글을 시작하며
2. 두개의 삽화
3. 부조리적 일상
4.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1. 글을 시작하며
강의 상징적 의미는 흔히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 강은 자연의 창조인 동시에 시간의 흐름을 암시한다. 전자는 강의 비옥성, 토양 경작에 필요한 물을 의미하며, 이와 달리 후자는 되돌아갈 수 없는 시간의 경과, 곧 상실과 망각을 의미한다.
“강은 흘러가는 것이므로, 여행을 상기시키지 않습니까. 우리의 살림살이도 그렇게 흘러가는 여행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강」이란 제목은 그런 우의적 뜻을 지니고 있는 셈입니다.” 「조선일보」1997년 9월 9일.
라는 작가의 말을 인용하지 않더라도 “강”이 가진 의미는 다의적이며, 중의적으로 쓰이고 있다.
문학에서 강이란 한국 최고의 시가로 전해지는 「공무도하가」에서도 두 세계의 경계를 의미하는 친숙하면서도 고전적인 소재인 것이다. 그러나 정작 「강」에서 강은 등장하고 있지 않다. 작가의 말처럼 ‘강’이란 제목은 그 자체로 은유인 것이다.
참고 자료
김경수, 「<달궁>의 언어에 이르는 길」, 『작가세계』21, 세계사, 1994.서정기, 「리얼리스트의 변신」, 『작가세계』21, 세계사, 1994.
손경목, 「성찰과 풍자의 정신」, 『실천문학』겨울호, 실천문학사, 1994.
이경수, 「고독한 에고이스트가 도달한 초로의 경지」, 『작가세계』21, 세계사, 1994.
이남호, 「6,70년대 張三李四들의 삶」, 『작가세계』21, 세계사, 1994.
정호웅, 「타락한 세계에 대한 비평적 진단」, 『작가세계』21, 세계사, 1994.
최혜실, 「서정인론」, 『비평문학』9, 한국비평문학회, 1995.
「조선일보」1997년 9월 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