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오페라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04.05.02
- 최종 저작일
- 2004.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ㄱ. 오페라! 태어나다!
ㄴ. 베르디를 딛고 뛰어오르다! (17세기)
ㄷ. 정교하게 다져나가기
ㄹ. 웅장한 그랜드 오페라
ㅁ. 20세기 이후의 오페라
3. 결론
본문내용
1. 서
‘연극을 음악과 결합시킨다?’는 발상은 연극의 발달 과정에서 필연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단순히 극의 위에 음악을 배경으로 깔거나 간간이 음악과 섞이는, 그 이전에 유럽에 있었던 종교적인 음악극의 차원을 넘어서서 ‘레치타티보’와 ‘아리아’와 같이 대사와 완전히 음악이 입혀지는 모습이 나오게 된 배경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opera’의 어원을 살펴보면 이태리어로 ‘작품’이라는 뜻이다. 이는 오페라 초기에 ‘opera per musica’ 즉, ‘음악을 위한 작품’이라고 쓰이던 것이 ‘opera’로 단순화된 명칭이다. 이렇게 볼 때 초기 연극의 발생 이후 발달 과정에서 조금 더 새롭고 다양한 욕구의 충족을 위해 연극에 있어서 음악의 필요성이 생겨났으리라는 것은 당연하다. 무대 위에서 등장하는 인물들은 연기를 하면서 노래를 하고 거대한 오케스트라 음악이 연주되고 현대에 와서 ‘뮤지컬’이라는 장르가 생겨나기까지 오페라가 걸어온 길을 세기별로 나누어 되짚어본다.
참고 자료
Edwin Wilson, Alvin Goldfarb 지음 /김동욱 옮김, <세계연극사>, 한신문화사, 2000
http://jammojammo.com/main.html
http://midluck.new21.org/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70650
http://um-ak.co.kr/yong/sa-a/opera.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