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스미디어] 인터넷과 청년문화
- 최초 등록일
- 2004.04.23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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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열심히 조사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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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터넷과 여가생활 (사이버 공동체를 중심으로)
(1) 인터넷의 발달과 오락 및 여가생활의 변동
(2) 사이버 공동체 (커뮤니티)
(3) 사이버 공동체의 가능성과
2. 온라인 인간관계
(1)커뮤니티에서의 인간관계의 특징
(2)인스턴트 메시징 세대 - 네트워크 세대
(3) 블로그의 특징
3. 사회참여와 의사표현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정보사회의 발전에 따라 인터넷 보급은 눈부신 속도로 이루어 졌다. 인터넷으로 인해 대중매체가 주는 정보를 받아들이기만 했던 과거와 달리 상호 의사를 개진할 수 있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시대가 열렸다. 그러나 이것을 활용하는 계층과 그전의 미디어로 생활하는 계층으로 나뉘어 지게 되었다. 이러한 발전된 정보사회의 산물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활용하여 나름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가는 계층이 바로 N세대이다.
우리는 처음부터 청년 세대-라고 칭할 수 있는 대상에 대해 고민한 바가 있다. 인터넷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생활하는 세대라면 쉽게 N세대에 관해 떠올릴 수 있었고 먼저 그에 관에 알아보았다.
N세대란 미국의 사회학자 돈 탭스콧이 “N세대 무서운 아이들” 이란 책에서 처음 쓴 용어로서 Net Generation이다. 1977년 이후 태어난 이들은 인지 능력이 생길 때부터 컴퓨터와 친숙해 졌다. 이전의 TV세대가 일방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받는 세대였다면 n세대는 쌍방향 통신으로 논쟁을 벌이는 등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는 능동적 특징을 지녔다. 돈 탭스콧은 디지털 기술, 특히 인터넷을 아무런 불편 없이 자유자재로 활용하면서 가상공간을 삶의 중요한 무대로 인식하고 있는 디지털적 삶을 영위하는 세대로 규정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