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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종교 ] 동서양의 심신론

*양*
최초 등록일
2004.03.27
최종 저작일
2004.03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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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간고사로 대체된 레포트입니다. 분량이 많으니 요약하셔서 제출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찾고 준비한 것입니다. 물론 A+받았구요. 도움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동양철학적 관점에서 인간은 자연과 조화, 즉 天, 地, 人의 통일 체적 관점에서 인간의 위상을 설정하였으며, 서양철학의 관점에서 인간을 분석적, 과학적 관점에서 인간 그 자체, 즉 인간에 있어서 '정신과 신체란 무엇인가'하는 식의 관점에서 인간의 위상을 정립하였다. 이러한 현격한 사고의 차이는 잘 알려진 대로 인간의 심신관계에 있어서 서양은 심신이원론을 주장하게 되고 동양에서는 심신일원론의 사상을 가지게 되는 논리적 사고의 틀을 형성하게 된 것이다. 그러면 먼저 동양철학적 관점, 즉 유가 전통에서 바라보는 몸과 마음의 관계를 알아보려고 한다.

유가 전통에서는 ‘수신(修身)’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수신’은 ‘몸(身)’을 ‘닦는다
(修)’는 뜻이다. 왜 유가에서는 수양을 말하면서 ‘마음’ 대신 ‘몸’의 수양을 이야기하
는 것일까? 유가 전통에서 ‘몸’은 과연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일까? ‘몸’의 동양
적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동양 바깥의 지적 전통에서의 정신과 육체의 문제로부
터 실마리를 풀어나가는 것이 좋을 듯하다. 왜냐하면 나는 거울을 통해서만 나의 얼굴을 볼
수 있듯이, 동양적인 것은 동양적이 아닌 것에 비추어 볼 때 그 특징이 한층 선명하게 드러
나기 때문이다.
근대 서양의 이원론적 전통에서는 ‘나(self)’를 정신과 육체로 나누어서 고찰한다.

참고 자료

없음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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