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채만식 <치숙>-풍자의 양상
- 최초 등록일
- 2004.03.19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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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풍자의 양상과 인물의 구조를 파헤친 레포트입니당.
목차
-알아두기
-들어가며
-본론
1. 「치숙」에서 드러나는 인물의 성격
2. 「치숙」에서 드러나는 인물의 유형
3. 「치숙」에서 드러나는 인물 창조의 방법
4. 다른 작품과 「치숙」속 인물 비교 및 대조
--『레드 메이드 인생』『태평천하』『달밤』
-나오며
본문내용
나오며
한 편의 소설을 읽을 때 인물을 바라보는 것은, 마치 우리가 차를 타고 창 밖의 풍경을 구경할 때와 비교해 볼 수 있다. 즉, 소설 속의 말들은 차창의 풍경처럼 독자들의 눈앞을 빨리 스쳐 지나가 버리기 마련이지만 그런 와중에서도 끝까지 기억에 남는 특정의 나무나 집이나 산봉우리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소설 속에서는 작중 인물일 것이다.
채만식 작품의 인물들은 대개 긍정적인 인물과 부정적인 인물로 구분되어 각인된다. 그의 소설의 아이러니는 주로 부정적인 인물을 소설의 전면에 내세우고 긍정적인 인물을 후면에 내세우거나, 희화화하는 데서 얻어진다. 부정적 인물들은 긍정적 인물에 비해 항상 작가의 각별한 묘사대상이 되는 반면 긍정적 인물들은 오히려 희롱의 대상이 되고 있다. 따라서 작가 자신이 옹호하려는 긍정적 인물은 그 전모가 드러나질 않고 잠깐 언급될 뿐이며, 이와는 대조적으로 부정적 인물은 아주 날카롭게 묘사된다. 이 과정에서 바로 아이러니가 발생하며 그에 따른 풍자적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이는 『치숙』이 구성의 평면적 구성과 소설적 긴장의 결여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작품으로 평가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