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1910년대 소설
- 최초 등록일
- 2004.03.17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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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시대적 배경
*본론
1. 최초의 근대소설- 이광수의 <무정>
2. 계몽주의 문학에 대한 반기- 김동인
3. 염상섭과 근대소설의 정립
4. 신경향파 문학과 카프(KAPF)
*결론
1.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서론
1.시대적 배경
조선 총독부는 식민지 지배를 위한 물질적 토대를 창출하기 위해 동양 척식 주식회사를 설립하고 근대적 토지 소유 제도의 확립이라는 명분 아래 전격적으로 토지 조사 사업을 실시하였다. 총독부의 기관지나 총독부 시책에 협조하는 경우를 제외한 모든 언론과 출판은 극도로 통제되었다. 그 결과 문화의 극단적인 위축이 초래되었다. 이렇게 1910년대는 일제 강점기로서 민족 의식이 제고되던 때이다. 신문학의 흐름이 계속되면서도 서구 문학의 충격을 흡수하면서 새로운 기법과 의식을 담은 현대 문학이 출현하였다. 민족 계몽 의식을 주제로 한 문학이 등장하였으며, 서구 문화의 기법과 의식이 수용되었다. 1919년에는 3․1 운동이 일어났다. 당시 20세 안팎의 젊은 문학인들은 대부분 동경 유학생 중심의 2․8독립 선언이나 3․1 운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였다. 3․1 운동이 실패한 뒤 이들은 현실의 벽 앞에서 강한 무력감과 절망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경험은 불가피하게 이들을 부정적인 현실 인식과 퇴폐적인 삶으로 이끌어갔다. 1920년대의 문학인들은 국권 상실과 3․1 운동의 실패로 인한 좌절감을 문화적인 측면에서 보상받으려고 했다. 이러한 경향은 이른바 문화 정치로 인해 부분적으로나마 언론 출판의 자유가 허용됨으로써 좀더 강한 현실성을 얻게 되었다.
참고 자료
1.한국현대문학사 1 -권영민 (민음사)
2.한국현대문학사 -엄창섭 (새문사)
3.한국문학통사 4 -조동일 (지식산업사)
4.한국문학통사 5 -조동일 (지식산업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