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철학사] 신앙과 이성의 관계
- 최초 등록일
- 2004.03.08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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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세 철학의 개념
2. 중세 철학의 개괄
3. 교부 철학과 스콜라 철학
4. 주요 철학자들을 중심으로 한 이성과 신앙의 관계
- 코플스톤의 견해를 중심으로-
5.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1. 중세 철학의 개념
중세 철학은 2세기부터 15세기에 이르는 시기의 철학을 총칭한다. 이는 기독교의 시작으로부터 르네상스가 일어나기 이전까지의 시기로 언급되기도 한다. 중세 철학이라고 하면 흔히 기독교 철학을 떠올리는데, 이것은 상당한 정도 옳은 생각이다. 중세 철학자 대부분이 기독교 신학자였고, 그 내용 역시 기독교 신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에서 일어난 그리스도교가, 당시의 세계적 수도였던 로마에 침투된 후부터 르네상르에 이르는 기간은, 주로 그리스도교가 모든 철학의 중심과제가 되어 왔기 때문에, 철학은 이성의 독립된 학문성을 상실하고, 신학을 위한 방법론이 되거나, 신학의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로 전락하고 말았다. 이 시대는 철학의 발전이 별로 없었는데, 그 이유는 첫째, 당시의 철학은 또 다른 어떤 목적(신학)을 위한 도구로서의 철학이었으며, 둘째, 당시는 교회가 정치⋅군사⋅문화⋅학문⋅예술 등 모든 것을 장악하던 시대였기에, 교회와 맞지 않는 사상은 발전하기가 어려웠으며, 반체제 사상이 대두될 때는 교회가 일방적으로 금지시켰다. 따라서 일부 사람들은 “중세철학은 철학이 아니다”라고 말하고 있다.
참고 자료
중세철학사/ F. 코플스톤/ 서광사
중세철학입문/ 질송, 에띠엔느/ 서광사
신앙과 이성/ 이나가끼 뇨수께/ 서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