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사상] 아방가드르
- 최초 등록일
- 2004.03.06
- 최종 저작일
- 2004.03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아방가르드
2.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의 의도
3. 아방가르드와 다다이즘
4. 뷔르거가 본 아방가르드
5. 끝마치며.
본문내용
2.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의 의도
① 제도 예술의 부정
전위예술가들은 현실과 삶의 일치를 꾀하기 위해 제도 예술을 부정한다. 이를 위해 작품의 의미를 찾아낼 수 없도록 무의미성을 드러내는 것이 특징인데, 작품을 제작함에 있어서 의미를 해석할 수 있도록 해주는 총체적 인상을 만들어내지 않고 각각의 부분들이 더 이상 어떤 작품의도에도 종속되지 않도록 한다. 이를 통해 수용자들은 충격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 것이 바로 전위예술가들의 의도로서, 그러한 의미의 박탈을 통해 관람자는 사실에 접하게 되고, 자신의 삶의 행위에 의문을 품게 되고, 결국 수용자는 생활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충격은 어떤 행동의 변화를 위한 자극제로서 추구되며, 또한 충격은 미학적인 내재성을 부수고 나옴으로써, 수용자의 실제 생활의 변화를 유발하기 위한 수단이 된다.
② 예술작품의 무용성 강조
유미주의의 예술작품에서는 실제 생활로부터 예술의 유리라고 하는 성격이 작품의 본질적 내용으로 되었다. 그러나 전위예술가들은 ‘예술을 실제 생활로 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이에 따라 예술에 대해 어떤 사용목적을 규정하는 일을 지양한다. 이에 따라 예술의 사회적 무용성이 드러나게 되는 것이다. 이들은 또한 작품에 있어서 독창성에 대한 조롱을 통해서 작품이 개인의 생산이라는 범주를 철저하게 부정한다.
참고 자료
김찬동, ‘아방가르드의 현대미술사적 의의’.
이성훈, ‘현대예술과 동향과 독일미학의 두 방향’, 세한철학회, p.62-67, 2002.
함법경 抉該낸? iartedu.com, 서양 미술사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