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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고전문학 분석문제

*정*
최초 등록일
2004.03.05
최종 저작일
2004.03
5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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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문학부분에서 꼭 알아야 할 것들을 간추려봤습니다.

목차

한문문학을 한국문학에 포함시켜야 하는 이유, 한국문학의 특징, 한국문학의 갈래
외국 문학이 한국 문학에 미친 영향, 전통단절론과 이식문화론을 비판
고전문학과 현대문학 사이의 지속성과 변화
고전문학의 전통이 근대문학에 계승된 실례, 김억, 김소월, 김영랑 등의 시를
예로 들어 한국시의 전통적인 면

상고 시대의 문학
구비문학의 특성과 범주, 설화에 대해서 논하고, 신화, 전설, 민담의 차이
신화의 주인공이 천부지모의 출생 근원을 가진다는 신화소가 우리나라의 고대
건국시조 신화에는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 서술하라, 단군신화와 동명왕신화를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논하라
조신설화의 환몽구조와 전편에 깔려 있는 주제 의식, 향가의 형식과 내용, 작자

고려문학의 형식과 내용, 작자
고려시대 한문문학이 발달했던 이유
여성적 화자를 통해 이별의 정한을 노래하고 있는 시가의 전통
고려 속요와 경기체가의 장르적 특징
고려의 가전체 문학, 국순전과 국선생전의 공통점과 차이점, 조선 전기 문학의 전개

훈민정음 창제가 국문학사에서 지니는 의의, 도학파(道學派)와 사장파(詞章派)
악장의 개념과 그 형식, 악장이 국문문학으로 발전하지 못한 이유, 용비어천가의
문학사적 의의와 작품의 특성
용비어천가와 비교해서 월인천강지곡의 국문학사적 의의

시조의 명칭이 뜻하는 바를 제시하고, 명칭의 유래를 제시, 시조의 형식상 특징
시조의 기원에 대한 학설
시조의 형식상 특징과 관련지어 그 기원에 대해 설명
시조의 변모 과정을 시대 상황과 관련지어 설명, 특히 의식과 생활의 변천이
문학의 양식과 그 기능을 어떻게 변모시켰는가 하는 점에 대해 초점
시조의 사적 전개 과정을 고찰
조선 전기 시조와 후기 시조를 주제 면에서 비교
기녀시조의 문학사적 의의, 고려 속요와 기녀 시조의 여성 화자를 비교
사설시조의 특징

사설시조의 작자 층과 가단, 시조집, 가사 문학의 특징을 논하고, 장르적 특성
조선 전기가사와 후기 가사를 형식과 주제 면에서 비교
가사를 주제별로 분류하고, 해당 작품을 제시
시조와 가사의 차이점, 송강가사의 작품세계. 박인로의 작품세계
서포 김만중의 문학론의 의의, 정약용의 조선시 선언
고대소설의 발생에 이르기까지의 국문 서사문학의 흐름
작가 중심으로 한국고소설의 사적 전개양상, 고대 소설의 일반적 특징
고대 소설의 배경이 우리나라로 되어 있다는 것은 작가의 주체성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논하라, 조선 후기 국문 소설의 유통과정
금오신화의 문학사적 의의, 금오신화에 들어있는 설화의 줄거리와 그 특성
금오신화와 전등신화의 영향 관계
금오신화와 구운몽을 전후 영향의 관련으로써 정리하고 그 공통점을 밝히라
구운몽의 구조를 주인공 성진의 의식과 관련지어 설명, 영웅소설의 특징
영웅소설의 구조에 따라 '유충렬전'을 설명
'임진록'은 당시 사<<font color=aaaaff>..</font>

본문내용

우리나라 사람들이 우리의 사상과 감정을 한문으로 기록한 문학을 한국문학에 포함시켜야 하는 이유를 말해 보자.
민족문학이란 민족사의 각 단계에 있어서 그 시대의 사회문화적 조건에 상응하는 표현 언어에 의해 이루어진 문학을 가리킨다. 한자는 중국의 문자이긴 하지만 근대 이전까지의 동아시아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던 공동 문어였음을 주목해야 한다. 중국, 한국, 일본, 월남 등 동아시아의 거의 모든 나라가 구어와 문어가 다른 이중적인 언어생활을 한 것이다. 더욱이 한자는 한글 창제 이전만이 아니라 한글 창제 이후에도 공식적인 문자로서의 지위를 오랫동안 누려왔다. 한자 사용 계층인 귀족이나 지식층은 한시와 같은 한문문학을 창작했고, 문학사상 그 양은 국문문학보다도 많을 정도이다. 그런데 만약 한국문학의 범위에 한문문학을 배제하고, 국문문학만을 포함시킨다면 그것은 국문학의 범위를 스스로 축소시키는 결과를 낳을 뿐이다.
이처럼 한자가 우리 문자 생활의 일부였음과 마찬가지로, 한문으로 된 문학 역시 한국 문학의 한 영역으로 포괄하지 않을 수 없다. 한국문학은 중국문학의 모방이 아니며, 그중에는 우리 민족이 각 시대마다 체험했던 민족적 현실을 훌륭히 반영한 작품이 많이 있다. 궁극적으로는 우리 고유의 문자로 표기된 것이 아니라는 한계가 있기는 하지만 한문문학은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고, 지금도 훌륭한 문학 유산으로서의 창조적 계승을 기다리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한문 문학의 가치 있는 전통을 한국문학으로 받아들여 창조적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아야 하는 입장에 서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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