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 Moby Dick과 Bartleby the Scrivener에 나타나는
- 최초 등록일
- 2004.02.21
- 최종 저작일
- 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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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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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Moby Dick과 "Bartleby the Scrivener"의 줄거리
(1) Moby Dick
(2) "Bartleby the Scrivener"
Ⅲ. 캐릭터의 비교
(1) Moby Dick의 Ishmael과 Ahab
(2) "Bartleby the Scrivener"의 화자와 Bartleby
Ⅳ. 각 작품의 상징과 주제의식
(1) Moby Dick에서의 상징수법과 고래의 의미
(2) "Bartleby the Scrivener"의 인간소외와 벽의 의미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낭만주의는 18세기에 걸쳐 풍미한 고전주의에 대한 반작용에서 생겨난 사회·문화적 전통이나 사조를 말한다. 고전주의는 그리스·로마 시대의 덕목이었던 합리성, 명확성, 절제, 균형, 조화, 질서 등의 개념을 중시하였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고전주의적 요소들은 예술가들을 구속하는 족쇄가 되다시피 했다. 그래서 18세기 말부터 이성의 힘만 갖고서는 복잡하고 신비한 삶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다는 생각이 문학가를 중심으로 확산되었다. 고전주의에 대한 회의에서 비롯된 낭만주의는 무엇보다도 상상력과 직관 그리고 감정을 중시한다. 유럽의 낭만주의는 대서양을 건너 19세기가 되어서야 미대륙에 전달되었다. 그런데 19세기 미국 낭만주의는 비록 유럽의 낭만주의에서 자양분을 받고 성장하였지만, 유럽의 그것과는 조금 차이가 난다. 유럽의 낭만주의와는 달리 미국의 낭만주의는 낙관주의의 밝은 햇살에 못지않게 비관주의의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져 있다. 다시 말해, 미국의 낭만주의는 두 가지의 흐름이 존재하는데, 하나는 Emerson과 Thoreau 그리고 Whitman으로 이어지는 낙관주의적 전통이고 다른 하나는 Hawthorne, Melville 그리고 Poe로 대변되는 비관주의적 전통이다. Emerson, Thoreau 등은 초월주의자들로서 19세기 만연한 물질주의에 대한 비판적 입장에서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을 믿었다.
참고 자료
Ⅰ. 단 행 본
김동욱, 미국 소설의 이해 (서울 : 조합공동체 소나무, 2001)
신문수, 허만 멜빌, 탈색된 진실의 추구자 (서울 : 건국대학교출판부, 1995)
Melville, Herman, 백경 (서울 : 삼성당, 1998)
- - - - - - - - - - - - - - , Moby Dick or The White Whale (New York, Harper, 1950)
Ⅱ. 인터넷 싸이트
URL http://www.melville.org/melville.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