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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력] 창의력과 교육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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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4.02.12
최종 저작일
20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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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창의성에 관한 전통적 접근
1. 창의성에 관한 전통적 접근
2. 전통적 접근의 창의성 단계
Ⅱ. 창의성에 관한 최근 인지적 접근
1. 점진적 문제해결로서의 창의성
2. 문제발견으로서의 창의성
Ⅲ. 창의적인 개인의 특성
1. 창의적인 개인의 특성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
1) Guilford(1967)
2) Tailor와 Holland(1964)
3) Barron과 Harrington(1981)
2. 창의적인 개인의 일반적인 특성
Ⅳ. 창의성과 교육
1. 창의성 개발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
2. 창의적 사고개발 기법
1) 브레인스토밍
2) 시넥틱스(synectics)
Ⅴ. 장이론과 기호형태설
1. Lewin의 장이론(Field Theory)
2. 장이론의 주요 요소
3. 장이론의 교육적 의의
Ⅵ. Tolman의 기호형태이론(Sign Gestalt Theory)
1. 기호-형태이론의 개념
2. 기호-형태설의 중요한 학습개념
3. 기호 형태설의 학습원리(강정구, 1996)

본문내용

2. 창의적 사고개발 기법
1)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은 '두뇌폭풍'이라는 말 그대로 정해진 주제에 대해 머리에서 폭풍이 휘몰아치듯이 생각나는 대로 아이디어를 밖으로 내놓는 방법이다(Osborn, 1963). 이 방법에서는 사고의 양이 질을 결정한다는 것을 기본전제로 하여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들을 제안하게 한 다음, 제안된 아이디어들을 정리하고 발전시켜 최종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고자 한다.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보통의 회의에서는 제안해야 할 아이디어의 기본적인 틀이 미리 주어지고 그 틀에 맞는 아이디어를 내놓도록 한다. 또한 다른 사람이 내놓는 아이디어를 그 자리에서 비판하고 가치를 판정하게 한다. 브레인스토밍은 이러한 일반적인 회의와는 달리 다음의 네 가지 원칙에 따라 진행한다.
첫째, 비판을 하지 않는다. 우리는 다른 사람 또는 자기 스스로의 억제로 말미암아 기발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브레인스토밍에서는 다른 사람이 내놓은 아이디어를 비판하지 않을 뿐 아니라, 자기자신이 생각해 낸 아이디어를 마음속으로 평가하고 비판하면서 스스로 발표를 꺼리는 일이 없도록 한다. 아이디어에 대한 평가는 회의의 최종 순간까지 유보한다.
둘째, 자유분방하게 아이디어를 내놓도록 권장한다. ‘좋은’ 아이디어, ‘훌릉한’아이디어를 내놓으려고 애쓸 필요가 없다. 다듬어지지 않은 거친 아이디어를 생각 나는 대로 무조건 제시하게 한다.
셋째, 아이디어의 수는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아이디어의 질에 관계없이 양을 추구한다. 양이 많을수록 그 속에 좋은 아이디어가 들어 있을 가능성이 더 커진다.
넷째, 이미 제안된 아이디어들을 결합하고 조합해서 더 좋은 아이디어로 발전시킨다.
브레인스토밍은 적정 인원이 12명 내외이나 기본적으로 인원수의 많고 적음은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회의 소요시간은 보통 1시간 정도가 적당하다고 보지만 시간에 구애받을 필요도 없다. 가능하면 남녀혼성으로 편성하는 것이 좋다 남녀간의 아이디어 경쟁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회의 마지막에 아이디어를 평가할 때 찬반 동수가 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집단 구성원의 수는 짝수보다는 홀수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브레인스토밍의 네 가지 원칙들을 처음부터 한꺼번에 적용하지 않고 하나씩 훈련시키는 방법도 효과가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한 연구에서(Torrance,1976) 사람들은 첫 번째 원칙을 훈련한 다음에는 10개의 아이디어를 창출해 냈고 두 번째까지 훈련한 다음에는 20개, 세 번째까지 훈련한 다음에는 35개, 네가지 원칙을 모두 훈련한 다음에는 40개의 아이디어를 창출해 냈다.
브레인스토밍은 비교적 널리 알려져 있고 많이 사용되기도 하는 기법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기법의 효과와 실용적 가치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기도 한다. Weisberg(1986)는 창의성이 아이디어의 수에 좌우된다는 생각에 반론을 제기하였다. 브레인스토밍을 하면 생성되는 아<font color=aaaaff>..</fo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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