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소설] 서유기
- 최초 등록일
- 2004.01.28
- 최종 저작일
-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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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2. 장르-신마소설
3. 신마소설의 유형
4. 작가 및 저작시기
5. 역할 분석
1) 孫悟空
2) 豬八戒
3) 唐僧(현장)
4) 沙僧(사오정)
6. 줄거리
7. 어휘 풀이
8. 서유기의 낭만주의적 특징
9. 중국의 4대 奇書
10. 작품의 성립
11. 작품 내용
12. 후대에 미친 영향 및 작품평가
13. 작품의 특징
본문내용
1982년 서유기 학술세미나 연구를 근거하여 서유기의 주제는 8가지 설로 나누어 진다. 첫째, 西遊記(서유기) 를 문자 그대로 西游하는 기록 즉, 인도까지 취경의 어려움을 주제로 삼은 상식적인 西天取經主體說이 있다. 둘째, 손오공의 천궁을 어지럽히다와 요괴를 제거하다 등의 줄거리가 安國이나 醫國 등 정통적인 유가 정치사상의 고취라는 설이다. 셋째, 西游記 의 화과산 고사와 천궁의 난동을 명나라 正統年間ㆍ正德年間에 있었던 농민봉기의 재현으로 가정하고 나아가 손오공의 난동 및 요괴 제거는 水滸傳 宋江 造反의 번안이라는 농민반란설이 있다. 넷째, 손오공의 천궁신권자에 대한 저항과 인간세계의 악연인 요마와의 투쟁을 명말에 창궐한 전횡세력에 대한 도전으로 간주하면서 신흥시민세력에 대한 가송으로 보는 시민계급찬양설이다. 다섯째, 천궁의 난동을 전통권위에 대한 저항으로 보면서 이를 찬양하는 저항설이 있으며 81난을 통해 상벌이 불공평하고 현신을 압박하는 전체왕조와 혼미하고 음탕한 인간과 천국을 모두 비판하였다 하여 天上人間總不平說로 발전한다. 여섯째, 손오공의 서천취경과 요마와의 전승과정을 욕심을 제거하고 天理를 배양한다는 王守仁의 心學차원과 연계하는 心學說과 서유기 의 삼장, 오공, 팔계, 오정, 용마 등 5聖은 음양오행과 유관하다는 易經적인 오행설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