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Shakespear의 작품에 나타난 비극성
- 최초 등록일
- 2004.01.17
- 최종 저작일
-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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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순수창작 논문입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음 좋겠습니다!!!!!!!!!!!
목차
서론: shakespear 비극의 주인공의 형성
본론:
①Hamlet의 고립된 정의와 우주의 섭리
②Othello의 심미적 환상과 악의 광성곡
③King Lear의 미시적인 가치와 거시적인 정의
④Macbeth의 악의 환상과 죄의식
결론: 환상, 고뇌, 진실과 깨달음
본문내용
Shakespear 비극의 주인공의 형성
엘리자베스 시대가 극문학의 황금기였던 것은 한 마디로 그 시대가 그만큼 극적인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 시대가 각별히 극적이었다는 것은 당시의 영국이 모든 면에서 중세의 테두리에서 벗어나 근대성을 갖추게 되는 대변동의 와중에 있었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신 중심의, 봉건주의에 입각한 세계관이 무너지고 르네상스 휴머니즘에 연유하는 인간에 대한 낙관론과 개인주의적인 성향이 대두되는 한편, 경험론적인 인간 운명에 대한 회의론에 따른 비관론 또한 적지 않은 비중을 지니게 되었다.
이러한 사상적 대변혁의 와중에서 당시의 작가들은 중세사상의 한계성과 주관성에서 벗어나 좀더 인간적인 자율성으로 인간사회의 현실을 직시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들은 애매성과 불확실성에 입각한 회의론적인 현실관을 지니는 한편 자유롭게 인간의 욕망과 고통을 파헤치고 더욱 광범위한 가능성에 입각해서 그 의의를 작품으로 구현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인간의 선과 악, 아름다움과 추악한 것, 숭고함과 비천한 것, 애정과 증오, 신뢰와 배신 등 인간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극적인 양상으로 재생하는 가운데 심각한 비관론이 드러나 있는 한편 이상론의 강한 흐름도 극명하게 표출되어 있다.
참고 자료
문상득, "셰익스피어 비극 연구", 한신문화사, 1995
W.Shakespear, “셰익스피어 4대 비극”, 혜원출판사, 1997
윤정은,“남녀갈등을 통해 본 셰익스피어의 인간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5
변창구, “셰익스피어 시대, 삶, 그리고 작품세계”,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7
강석주, “셰익스피어의 문학세계”, 도서출판 동인,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