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매스컴] 콘텐츠로서스포츠의메리트
- 최초 등록일
- 2004.01.15
- 최종 저작일
-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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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포츠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 근거해서
미디어스포츠의 모습을 살펴본 것이 특징입니다.
목차
1.서론
2.콘텐츠의 이해
1)콘텐츠와 컨텍스트
2)콘텐츠의 가치
3)콘텐츠의 종류
3.미디어스포츠의 이해
1)스포츠콘텐츠의 위상
2)미디어스포츠의 경제적 잠재력
3)스포츠를 이용한 다양한 비지니스모델
4.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러한 현대 미디어 스포츠의 이윤 추구는 상업화로 의해 시작되었고 정보기술의 발전에 의해 본격적으로 가속화 되고 있다. 현대에도 직접 즐기는 체육행위는 레저의 형태로 존재하지만 대중들이 보고 즐기는 스포츠는 미디어에 의해 포장된 ‘스포츠 행위’이고 이러한 미디어와 스포츠의 공생관계의 이면에는 자본주의 논리가 자리하고 있다. 그리고 미디어와 스포츠의 결합으로 인해 스포츠가 대형화 되었고 스포츠 원리가 아닌 미디어 원리에 의해 스포츠가 지배되기 시작하였다. 급속도로 스포츠가 미디어와 결합을 하게 된 이유는 스포츠가 지닌 컨텐츠(미디어의 내용물)로서의 메리트가 탁월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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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내용이나 목차를 일컫는 컨텐츠(Contents)란 말은 각종 유무선망을 통해 제공되는 디지털 정보나 그 내용물을 의미하는 말로 널리 쓰인다. 현재 컨텐츠화된 스포츠는 미디어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행위, 즉 기사 및 방송 프로그램의 소재로 정착되었고 기업의 광고매체 및 마케팅의 수단으로 쓰이고 있다. 그런데 스포츠가 컨텐츠로 활용되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빼놓을 수 없는 개념이 컨텍스트(Context)이다. 컨텐츠가 단어적으로 ‘내용’을 의미한다면 컨텍스트는 내용이 파악되는 ‘문맥’을 뜻한다고 할 수 있는데 방송 용어로서의 컨텍스트는 상황, 맥락, 포장의 의미로 통용된다. 컨텐츠의 경우 보편적으로 누구나 똑같이 해석되고 사실 자체를 의미하고 컨텍스트는 컨텐츠가 응용되어 해석 되게끔 하는 포장이라 할 수 있고 이 컨텍스트에 따라 컨텐츠는 힘이 증폭 될 수도 있고 반감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심상민, 미디어는 콘텐츠다, 김영사, 2002
송해룡, 디지털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콘텐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김영석, 스포츠와 미디어 그리고 마케팅, 신아출판사, 2000
콘텐츠비지니스 연구소, 콘텐츠 비즈니스 아는 만큼 보인다, 조선일보사, 2000
앨빈토플러, 제3의물결, 범우사, 1999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