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예술] 마당극에 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4.01.15
- 최종 저작일
-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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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당극의 흐름과 대표작품
2. 마당극과 사실주의 극의 비교
3. 마당극의 의의와 해석
4. 나오며 - 마당극 이론전개의 현황과 문제점
본문내용
Ⅰ. 서론
70년대와 80년대라는 시대 속의 문화적 상황을 들여다 보면, 그 시대 우리 사회에 가장 인상적인 문화현상의 하나로서 "마당극"이라 불리우는 새로운 형태의 연극을 만나게 된다.
소위 "마당극"이라고 불리우는 이 새로운 형태의 연극은 대학생을 주축으로 한 젊은 지식인들과 공장 노동자들이 참여하는 새로운 연극 형태로 기존의 다른 연극형식과는 여러가지 면에서 차이를 보인다. 처음 그것이 70년대 초기에 대학가에서 실험극의 차원에서 나타났을 때 에는 기성 평론가들과 연예인들은 그것이 정통의 예술적 형태를 무시한 것으로서 호기심의 대상이거나 비예술 혹은 반예술 운동의 한 갈래로서 평가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마당극은 지속적으로 시도되었고 점차 대학가의 연극행사에서 인기를 더해가기 시작하였고 80년대에 들어서서는 오히려 그 공연횟수나 관객의 동원규모에 있어서 가장 주된 연극형태로까지 자리를 잡게 되었다.
우리는 이러한 "마당극"이라는 연극 형태란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그리고 기존의 연극과의 차이는 무엇인지, 당시 마당극이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지, 마당극은 어떻게 해석되어야 하며, 그러한 의의와 한계점, 전망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정이담 외 1984 <문화운동론> 서울 : 도서출판 공동체.
문호연 1984 <연행예술 네 마당의 이야기> [오늘의 책] 겨울호 서울 : 한길사
채희완 1985 <마당굿의 과제와 전망> [한국의 민중극] 채희완과 임진택 (편) 서울 : 창작과 비평
임진택, ꡔ민중연희의 창조ꡕ, 창작과비평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