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영화 속 현실과 허구
- 최초 등록일
- 2004.01.08
- 최종 저작일
- 2004.0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허구에서 나온 현실
2. 영화를 통한 허구의 미래
3. <공각기동대>와 <아발론>
4. 마치며
본문내용
3. <공각기동대>와 <아발론>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대표작,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와 실사영화 <아발론>을 통해 현실과 허구의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먼저 <공각기동대>는 2029년, 동아시아의 가상 국가(홍콩이라는 주장도 있다)를 배경으로 인간의 기계화를 소재로 한 수작 애니메이션으로 일본 SF 애니메이션의 수준을 알 수 있다. 시로 마사무네의 원작 만화를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독특한 스타일로 재창조한 이 작품은 인간의 내면과 영상미학에 대한 심오한 철학, 테크놀로지의 극단적인 추구로 제임스 카메룬의 경탄을 자아내게 했으며, 오토모 가츠히로가 <아키라>에서 추구한 하이퍼 리얼리즘이 오시이에 이르러 완성 단계에 접어들었음을 보여주면서, 영화 <블레이드러너> 이후 그 아류작들을 양산했던 일본 애니메이션계가 미국 영화에 갚지 못한 빚을 제대로 갚았다는 찬사를 받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