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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 무아 개념의 이해 -난점과 해결방향

*주*
최초 등록일
2004.01.06
최종 저작일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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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1)생물학적 윤회와 무아 윤회간의 충돌
2)이름에 대한 잘못된 관습

3.결론

본문내용

1.서론

‘무아(無我)’는 불교철학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로 ‘비아(非我)’로도 번역이 된다. 무아는 ‘내가 없다.’, 비아는 ‘내가 아니다.’이고 ‘자아가 없다.’ ‘자아가 아니다.’를 나타낸다. 무아의 원어는 아(我)・자아(自我)를 의미하는 산스크리트어 ‘아트만atman’에 ‘안an-’또는 ‘니르nir-’라는 부정을 나타내는 접두사를 붙인 것이다.
원어에서도 볼 수 있듯이 무아는 인도 고대 우파니샤드 철학의 ‘아트만(인도철학의 가장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로 행위의 주체이자 윤회의 주체로서 개별적 인간에게 내재한 불변의 실체)’ 개념을 부정하며생긴 개념이다. 즉 윤회와 까르마의 주체를 파악하는 여러 관점들을 부정 보완 발전시켜 나온 개념이 무아인 것이다.
무아란 어떤 존재에 있어 절대적인 불변의 실체란 없으며 관계속에 반연하여 형성된 존재만이 인정된다는 개념이다. 언뜻 들으면 무아란 자기 부정적인 공허한 회의주의로 들린다.
하지만 무아란 총체적인 자기 부정은 결코 아니다. 엄연히 관계속의 나의 존재를 인정하고 있으며 관계속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나란 존재의 의지도 인정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라는 실체를 부정한다는 것은 궤변으로 들린다. ‘내’가 여기 이렇게 존재하고 있는데 ‘나’의 실체를 부정한다니.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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