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언어] 인터페이스
- 최초 등록일
- 2004.01.02
- 최종 저작일
-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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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터페이스란
■abstract 메쏘드와 abstract 클래스
■ 인터페이스 특성 및 구조
■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의 차이점
본문내용
■ 인터페이스도 일종의 추상클래스이다. 자바는 다중상속을 불허하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페이스라는 추상클래스를 implements한다. 예를 들어서 말씀드리면 자주 사용하는 윈도우 버튼에 관한클래스, 마우스이벤트에관한클래스를 쓸때 사용한다. abstract와 interface는 자바의기본이다. 특히 GUI플그램을 만들때 adapter 클래스를 사용하지않으면 방법이 없다.
<먼저 interface에 대해 알아보면>
C++에서는 클래스의 다중상속이 가능하지만 자바에서는 extends에 의하여 단일상속이 가능하다. 그렇다고 해서 다중상속의 개념이 없는 것이 아니라, 다른 방법으로 지원 또는 대치하고 있는데 이것이 인터페이스(interface)이다. 인터페이스는 몸체가 없이 서술되는 abstract 메소드와 멤버변수 대신에 상수만 선언될 수 있는 프로그램 설계단위이다.
[public] interface <name>[extends <부모 interface_list> {
//상수정의
//추상적 메소드 선언
}
public으로 선언된 interface는 모든 패키지에서 사용할 수 있음을 나타내고, 생략되면, 선언된 해당 패키지에서만 사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interface의 모든 메소드는 내부적으로 public이다. interface 내부의 상수는 반드시 초기화되어야 하며, public, static, final의 속성을 가질 수 있고, 디폴트 속성은 public이다. 상수는 C의 #define로 정의된 것처럼 심벌화된 상수로서 상수의 사용은 프로그램의 수정을 용이하게 한다. 상수는 식으로 서술해도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