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공 발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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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면 후회하지 않으실 겁니다. ^^
목차
1. 서론
1)연구사 검토
2)연구 목적 및 방법
2. 안민영의 삶과《금옥총부》의 편찬
1)안민영 시조의 창작 기반
2)《금옥총부》의 편찬
3. 안민영의 작품 세계
1)인물 예찬의 글
2)개인적 서정 표현의 글
3)연정과 여인을 소재로 한 글
4. 결론
본문내용
安玟英은 다작의 시조작가로서 그만큼 그의 작품은 다양한 편폭을 지니고 있다. 시조사에서 안민영이 중요한 이유는 그가 당대의 시조사적 흐름의 중심에 위치한다는 데 있다. 즉 19세기 후반의 가집을 대표하는 가집으로서, 고도로 전문화되고 완성된 가곡의 모습을 잘 보여주는 가곡원류의 편찬자가 바로 안민영이며, 동시에 그는 자신의 작품만으로 개인 시조집을 엮어낸 왕성한 창작력을 지닌 작가인 것이다. 지금까지 가집의 편찬자로서는 많이 언급되었지만, 그의 작품세계에 대한 면밀한 연구성과는 그리 만족할 만하게 축적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안민영에 대한 연구는 수적으로 적지 않게 이루어졌다. 안민영론의 선편을 잡은 연구자는 박을수로서, 기존의 안민영 관련자료를 이용하여 안민영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들을 정리하고, 그를 《가곡원류》의 편집자로서, 《금옥총부》의 작가로서, 그리고 가객으로서 조명했다. 그는 안민영을 '시조작가로서 뛰어난 창의성을 가졌다고 할 수 없으나, 수많은 문헌에 퍼져있는 그의 작품 분포를 불 때 近朝 시조단의 제일의 시조작가' 라고 평가했다. 그는 안민영의 작품을 내용상 6개 항목으로 나누어 살피고 있다.황순구는 안민영의 환경, 인물, 작가론, 문학적 특성 등의 항목으로 나누어 그를 살폈다. 그는 안민영의 작품을 박을수보다 좀더 세분하여 14개 항목으로 분류했다. 이동연은 예인으로서의 안민영을 잘 이해하는 데 연구 목적을 두고, 먼저 안민영의 작품을 주제별로 분류하여 '기생과의 만남, 왕실관련, 예인으로서의 풍류'에 치중하고 있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고미숙, 『18세기에서 20세기 초 한국시가사의 구도』, 소명,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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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원호, 「안민영의 작품세계와 《금옥총부》 연구」, 고려대 석사학위논문, 1999.
서울대학교 국문학연구회 편저, 『국문학연구 1998』, 태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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