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이론] 1960년대이후 독일현대미술
- 최초 등록일
- 2003.12.29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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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신표현주의의 등장
2.특징
3.신표현주의 작가와 작품들
3-1.안젤름키퍼
3-2.게오르그 바젤리츠
3-3.게하르트 리히터
3-4.지그마르 폴케
본문내용
1. 신표현주의(Neo-Expressionism)의 등장
1975년의 미니멀리스트(미니멀리즘:사람들이 미술에서 꼭 필요한 것이라고 흔히 생각하는 것들을 제거한 것-창시자인 도널드 저드의 정의)들은 미래가 비디오, 퍼포먼스 아트, 개념미술의 시대가 될 것이라 예측하며 회화는 죽었다고 진단했다. 그러나 이러한 판단은 완전히 오산이었음이 드러났다. 80년대 들어 회화는 폭발적인 인기 속에 다시 전성기를 맞았다. 그리고 그것은 아무 의미도 없는 무채색의 회화가 아니라 헤비메탈 음악같이 머리를 강타하는 충격을 주었다.
이 새로운 사조는 독일에서 출발하였으며 1980년대에 세계적인 인기 속에 전성기를 구가하였다. 그것은 독일 표현주의의 강한 감정을 유발시키는 내용과 날카롭게 각이 지고 왜곡된 형태 때문에 신표현주의(Neo-Expressionism)라는 용어로 불리웠다. 그와 더불어 신표현주의는 알아볼 수 있는 내용과 역사적인 언급, 주관성, 사회발언 같은 현대 모더니즘의 추상 미술에서 제거되어 버린 회화의 특성을 재도입 했다. 그들은 화면 구성과 이젤화, 새김 조각이나 주물 조각, 그리고 폭발적이고, 개성적인 터치를 부활시켰다. 마루에 놓인 벽돌이나 벽 위의 서랍 같은 미니멀리즘의 경향은 더 이상 호응을 받지 못했다.
참고 자료
http://www.naver.com - 두산 대백과 사전, 독일의 미술, 신표현주의
이관우 저, 독일 문화의 이해, 학문사, 1997
http://www.kukjegallery.com - 국제갤러리, 안젤름 키퍼
http://www.ganaparis.com - 가나아트센터, 게오르그 바젤리츠
http://www.samsungmuseum.org - 삼성갤러리, 게오르그 바렐리츠, 지그마르 폴케, 게하르트 리히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