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공학개론] 컴퓨터 용어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3.12.29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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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PCM 과정
2. ADSL
3. DRAM : 동적램
4. CODEC
5. Sever & Client
6. Proxy Server
7. Hub
8. Gateway
9. Packet
10. Plug-in
11. CSS, DTD, Schema
12. Postscript
13. dpi & ppi
14. Interlacing(interlaced GIF)
15. Metafile
본문내용
1. PCM 과정
표본화(sampling)
-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아날로그 신호를 주기적인 신호 진폭의 대표값을 뽑아내는
조작→ PAM 조작
- 표본화 기초정리 (Nyquist주파수) fs=2fm, T = 1 / fs
양자화(quantization)
- 읽어들인 표본치를 수량화하는 단계, 즉 PAM 파를 구분하여 대표값으로 만드는 조작
부호화(coding)
- 양자화된 표본 펄스의 진폭치를 디지털 부호로 바꾸는 과정
- 0과 1의 2진 조합으로 변환, 즉 A/D변환
2. ADSL
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비대칭 디지털 가입자 라인)의 약어. xDSL 기술 중에서 주로 인터넷 접속, VOD, 원격 LAN 접속, 멀티미디어 접속에 사용되는 방법. 미국 벨애틀랜틱에서 개발한 비디오 전송을 위한 회선기술의 하나로서, 1.5Mbps급의 압축된 신호(MPEG-1)를 기존의 전화선인 2선식 가입자 선로(T1/E1급 선로)를 통해 전화국으로부터 5.5킬로미터까지 떨어진 가입자 집으로 전송하는 기술. 단방향 영상 채널과 제어신호를 위한 양방향 채널 및 일반 전화 채널이 각기 다른 주파수 대역으로 복조되어 있어 전화와 주문형 비디오(VOD)를 동시 서비스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