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 놀이와 구전전승
- 최초 등록일
- 2003.12.27
- 최종 저작일
- 2003.12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민속학 새로읽기 책 요약입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목차
1. 놀이와 축제
1) 축제의 원형
2) 축제의 조건과 참가의 의미
3) 놀이문화
4) 축제의 사회적 기능
2. 판소리
1) 흥행예술로서의 판소리
2) 판소리의 의미와 형성
3) 판소리의 구성
4) 판소리의 장단
5) 판소리 12마당
6) 판소리에 나타난 주제양상
7) 판소리 다섯마당
8) 창작판소리
3. 민속극
1) 민속극의 의미와 종류
2) 민속극과 도작문화
3) 민속극의 기원과 유형
4) 민속극의 사적 전개
5) 민속극의 공연방식과 전개양상
6) 인형극
4. 구비전승
1) 이야기
(1) 이야기의 뜻
(2) 이야기의 문학적, 민속학적 의의
(3) 이야기의 명칭문제
(4) 이야기의 구분
(5) 개별 이야기 부류의 성격
(6) 이야기의 해방
2) 노래
(1) 민요사회
(2) 민요사회의 전개
(3) 전통시대의 민요
(4) 반봉건 항일운동과 근대민요
(5) 맺는 말
본문내용
3. 민속극
1) 민속극의 의미와 종류
▸민속극 : 생활양식을 가상으로 꾸며 관중에게 보이는 마당예술이라 할 수 있음.
- 마당극.
- 한국의 탈춤, 중국의 나희, 일본의 카구라.
- 원초적인 면에서 영신-오신-송신의 과정을 지닌 무속성이 짙은 민속극.
▸민속극의 원류 : 농촌.
▸민속예술로서의 민속극의 장르 : 한국 - 무극과 탈춤, 인형극.
중국 - 민간소희.
일본 - 신악. 전악. 사자무. 인형극.
2) 민속극과 도작문화
▸한국 : 무극과 탈춤 인형극은 서로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전승됨.
- 공통점 - 할미와 영감이 등장한다는 것(중국의 나희, 일본의 신악에서도 보임)
- 무굿 - 할미가 적극적이며 영감이 수세에 몰림.
인형극 - 영감이 적극적이고 할미가 수세에 몰림.
탈춤 - 할미가 적극적이긴 하지만 영감이 이를 허락하지 않음.
- 도작문화와 관련이 있음.
참고 자료
민속학 새로읽기
최인학 외 공저
민속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