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녀가사] 계녀가사를 통해 본 효사상
- 최초 등록일
- 2003.12.26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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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계녀가사(誡女歌辭)
2. 계녀가류 가사에 나타난 효사상
Ⅲ. 결론
본문내용
조선왕조는 시작부터 백성계도의 방향으로 충과 효를 제일의 가치관으로 설정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전력투구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같은 국가통치 이데올로기의 확립은 조선조 오백 년을 지탱하는 데 더러는 부작용도 있었지만, 그 역할을 충분히 했다고 볼 수 있다. 하나의 사상체계가 오랜 세월도안 지배하게 되면 사상 자체의 변화도 있을 뿐 아니라, 그 주변을 감싸고 있는 외적인 것들도 변화를 가져오게 마련이다. 그 예 중 하나가 문학작품의 변모양상이 속 할 것이다. 계녀가류 가사만 하더라도 조선조 초기에는 뚜렷한 윤곽을 드러내지 않았다. 그러다가 중기 이후 영남지방을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등장하게 되는 데, 이는 아마도 사회적 변화와 관련이 있지 않았나 추측된다.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가치관의 혼돈이 밀려오고, 기존의 가치체계에 대해 옹호의 뜻이 있는 자들은 충과 효의 가치를 재창조해야 한다는 필연성을 느끼기에 충분했을 것이다. 그러므로 여성가사는 그 출발부터 효사상이 나타날 수밖에 없었다. 효의 가치관은 가정의 평화와 직결된다. 곧 수신제가치국평천하의 기본핵을 효사상에 두었으니, 가정의 흥망성쇠와도 직결된다고 보았다. 조선조 오 백년간 그토록 강조된 효사상은 따지고 보면 조선조 존립의 방패막이 되었으며, 한 가문에 대해서는 존립의 방패 역할을 담당했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이를 단단히 하기 위한 노력으로 효를 근간으로 한 계녀가류 가사를 등장시켰다.
참고 자료
『한국가사문학연구』 , 정재호 - 태학사
『한국여성가사연구』 , 서영숙 - 국학자료원
『한국가사문학론』 , 정재호 - 집문당
『한국가사연구』 , 김주곤 - 국학자료원
『가사문학과 유학사상』 , 조선영 - 태학사
『규방가사의 작품세계와 미학』 , 나정순 외 - 도서출판 역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