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오행설과 한의학
- 최초 등록일
- 2003.12.20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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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의학의 원리
2. 음양와 오행설의 기원에 대한 고찰
2-1. 음양설의 기원
2-2. 오행설의 형성기원
2-3. 오행학설의 요점
3. (음양)오행학설과 의학과의 결합
본문내용
3. (음양)오행학설과 의학과의 결합
오행학설이 의학에 스며들었으니 음양학설이 유행한 이후부터 오행관념이 일반 사람들의 사상을 지배하게 되었고 그 당시 최고의 합리적이고 계통적인 학설로 인식되었다. 추연(추연)의 역사철학(력사철학)에 이르러서 또 한번 변하여 유가(유가)들의 정치철학(정치철학)이 되었다.《여씨춘추》, 《찰기․월령》등을 살펴보면 또한 문화철학으로 확장되었으며 동시에 오행학설이 역시 의학에 스며들었고 이것이 바로 역의학이다.
《여씨춘추》십이기 에서는 봄철은 그 일이 갑을 이요, 그 곤충이 린이요, 그 음이 각이요, 그 냄새가 전이요, 재는 청기요, 음식은 보리와 양이고, 그 날은 입춘이요, 성덕은 목에 있다. 여름철은 그 일이 병정이요, 그 곤충이 우요, 그음이 치요, 그 맛이 고요, 그 냄새가 초요, 재가 적기요 음식은 콩과 닭이요 그 일은 입하요, 성덕은 화에 있다. 가을철은 그 일이 경신이요, 그 곤충은 모요, 그 음은 상이요, 그 맛은 신이요, 그 냄새는 성이요, 재는 백기요, 음식은 마와 개요, 그 일은 입추요, 성덕은 금에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