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 주자(朱子)
- 최초 등록일
- 2003.12.18
- 최종 저작일
- 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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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논문을 참고했기에 내용이 정확한 편이니 많은 도움 되기 바래요~ ^-^
목차
▣서론
▣본론
◈주자의 일생
◈주자학의 형성 및 본질
1. 선진 유학의 계승과 유교경전의 재인식
2. 북송오자의 성리설과 주자의 수용
3. 주자의 노불에 대한 이해와 비판
◈주자학의 내용
1. 理氣宇宙論
2. 人性論
3. 居敬과 窮理
4. 政治思想
◈주자학의 현대적 의의
▣결론
본문내용
◈주자학의 현대적 의의
주자학의 특성은 보는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지적할 수 있다. 그중 가장 중요한 세 가지는 ① 합리주의 ② 이상주의 ③ 민족주의이다. 합리주의는 주자가 심성이나 우주의 문제에 대해 이론적으로 논리적으로 규명한데서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정신에서 태극론이라든가, 리기론이라든가, 자연에 대한 형이상학을 체계화 할 수 있었다. 경서 해석에 있어서도 논증하려는 정신을 보였고, 성리설을 설명하는데 개념이나 논증의 방식에서 불교의 논리나 개념을 인용하기도 한 것은 그러한 정신에서 나온 것이다. 주자의 이러한 객관성 존중, 지식 추구 성향, 논증과 이론을 존중하는 논리주의 등은 현대적으로 말하면 합리주의 정신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본체적인 천리를 이념화하여 순수성을 존중하는 데서 주자학은 이상주의적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 그의 종교적 차원을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자득체인>을 강조하는 것이라든가 수양을 강조하는 것도 이와 같은 특성과 연관지어 이해 할 수 있다.
그리고 주자의 유교의 전통적 정신으로 인한 특성은 기본적으로 그의 우주관과 인간관계에서 나온 것이므로 시각을 바꾸어 그의 우주관과 인간관의 기저로서 <천인합일> 사항을 고찰해 보아야 한다고 본다. 이러한 근원적 관점에서 주자 사상을 다시 보면 주자 사항의 본질은 神聖性과 倫理性과 合理性을 인간주체에서 동시 융화시키려는 <人道主義>임을 확인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주자학의 인간학적 이해』, 예문서원, 2000, 이강대 지음
『동양삼국의 주자학』, 성균관 대학교 출판부, 1995, 이기동 지음
『주자철학연구』, 중문,1995, 이광율 지음
『주자학을 위한 변명』, 청계, 2000, 최진덕 지음
『주자학의 철학적 특성과 그 전개양상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동양철학과 철학전공, 이동희
『주자학에 있어서의 理와 實의 상함성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동양철학과 동양철학전공, 이동희
『하늘 天 위에는 무엇이 있는가?』, 시공사, 2003, 기누가와 쓰요시 지음
『儒家 社會哲學 硏究』, 심산문화, 2001, 이상익 지음